화방사, '고려 팔만대장경 판각지 성역화 발원' 역사문화탐방 7일 펼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고려 팔만대장경 판각지 성역화를 발원하는 역사문화탐방 걷기행사가 지난 7일 펼쳐졌습니다.

호국성지 남해 화방사와 고려대장경판각성지보존회가 주최한 ' 대장경의 발원지, 남해를 걷다' 행사입니다.

부산BBS 박영록기자가 보도합니다.

 

 

대장경 판각지 성역화 발원 '역사문화탐방' 출발에 앞서 고현면사무소에서의 기념촬영 모습.

경남 남해군 고현면사무소에 역사문화 탐방객들이 속속 모여들기 시작합니다.

남해가 대장경 판각지임을 다시금 되새기고, 고현면 일대의 유적지를 직접 둘러보기 위해섭니다.

승언스님.

[인서트/승언스님/남해 화방사 주지]
이 고현면 일대가 팔만대장경 판각지라고하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라는 것은 우리가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

또한, 이번 역사문화 탐방은 남해 판각지 성역화의 발원도 함께 담았습니다.

김정렬 보존회장.

[인서트/김정렬/고려대장경판각성지보존회 회장]
고려 백성들의 눈물이 기린 판각성지를 향한 오늘, 저희들의 작은 발걸음이  온세상 언어와 가르침으로 둥실둥실 살아나 온 생명 마음속에 자비와 평화로 가득하게 하소서.
 

전 망덕사지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역사문화탐방 모습.

이날 탐방은 경남발전연구원에서 대장경 판각 추정지로 확인한 전 망덕사지, 전 관당성지, 안타골 유적, 전 선원사지로 이어지는 2시간 코스로 진행됐습니다.

이 가운데 전 선원사지와 인근 위쪽의 전 백련암지는 지난해 경남도 기념물로 공식 지정되면서, 남해군에서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곳입니다.

여창현 학예연구사.

[인서트/여창현/남해군청 학예연구사]
지금은 작지만, 이게 들어서게 되면 차후에도 확장할 수도 있고, 다른 시설들과 연계해서 아마 2023년까지 해서 계획이 돼 있습니다. 지금은 첫 발인데, 내년부터 국비나 도비가 같이 되면 저희가 이 사업에 집중을 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전 관당성지.

특히, 화방사는 이번과 같은 역사문화탐방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남해 판각지를 알리고, 판각지 성역화의 발원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다음달에는 남해 설천면 진목리에 있는 옛성 '대국산성'을 탐방합니다.

[인서트/승언스님/남해 화방사 주지]
앞으로 판각지 사업이 성역화사업과 관광발전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마음을 모으는 그런 즐거운 시간이 되기를 바라면서...

역사문화탐방 모습.

한편, 화방사는 오는 12일 경내에서 고려대장경 판각지 성역화 발원 '산빛문화제'를 펼칩니다.

BBS불교방송과 공동주최하는 산빛문화제는 '호국영령 헌다제', '판각지 성역화 발원법회', '산빛음악회'로 꾸며집니다.

BBS뉴스 박영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