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개입이나 입시비리, 승부조작 등 체육계 부정과 비리근절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체육분야 정상화 특별전담팀'을 운영하고 있지만 적폐청산의 성과가 없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문체부가 '체육분야 정상화 특별전담팀'을 넉달간 운영했지만, 허술한 조사와 위원회 구성의 공정성 문제, 폐쇄적인 운영 등으로 어렵게 찾아온 적폐청산의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고 비판했습니다.

최 의원에 따르면, 문체부가 제출한 국정 감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특별전담팀은 지난해 11월부터 18명으로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스포츠비리신고센터 등을 통해 모두 41건의 제보를 받았지만, 이 가운데 14건, 35%는 감사 종결, 검찰수사 종결 등으로 조사 대상에서 아예 제외됐습니다.

또 나머지 조사대상 가운데 27건도 기존 조사를 '재탕'하거나 조사조차 못한 건이 16건에 이르고, 이미 구속된 김종 차관과 관련된 건이 7건, 이미 조사나 징계가 내려진 건이 5건, 특정감사 등을 요구한 건이 4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최 의원은 ''특별전담팀' 조사위원회가 전체 29건에 대해 수사의뢰, 징계, 주의 등의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징계조치가 내려진 2건을 제외한 27건 가운데 조치 요구에 따라 제대로 이행된 건은 절반 수준'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특별전담팀 조사위원회 18명 가운데 12명이 문체부와 대한체육회 등 산하 3개 공공기관에서 추천인사며, 시민사회 대표위원은 단 1명뿐으로 문화예술계 진상조사위와 다르게, 위원회 구성과 운영도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최 의원은 특별전담팀과 문체부은 지난 2월에 완료된 결과보고서를 현재까지도 발표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고 "문화예술 진상조상위원회가 2천여 건 이상의 부정·부당 행위를 적발하고 조사 기간을 연장해 가면서까지 재발방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반면, 문체부와 체육계는 치부를 감추기에 급급해 보인다"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