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준 부산시교육감

부산시교육청이 학교자치를 확대하기 위해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정책 개선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오늘(8일)기자회견을 열고 “불필요한 교육정책사업을 폐지하고 학교별 운영 자율성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부산교육청은 그동안 교육부로부터 이관 받은 83개 사업과 교육청 자체사업 533개 등 모두 616개 교육정책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이번 업무경감 방침에 따라, 시교육청은 45종 주간운영업무와 연구학교 성과보고회, 수업연구발표대회 등 208개 사업을 폐지하고, 관행적으로 진행한 교육부 사업 1개와 교육청 사업 42개 등 43개 사업을 개선할 방침입니다.

김석준 교육감은 “지난 7월부터 교육정책사업 정비추진단을 구성해 학교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효율성이 낮거나 업무 부담이 큰 사업들을 과감히 폐기하거나 개선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은 내년 1월 조직개편에서 교육청과 5개 교육지원청에 학교업무를 지원하는 전담부서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김 교육감은 “그동안 학교로 발송되는 공문서를 줄이는 등 행정업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왔으나 학교 현장의 체감도가 낮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교원들이 학생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자치를 확대 실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