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4차 방북과 한국 방문에 이어 오늘 중국을 방문해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현안을 논의합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해체를 확인하기 위한 사찰단의 방문을 초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4차 방북에 이어 서울을 방문해 방북결과를 설명한데 이어 오늘은 중국을 방문합니다.

방중기간 중국 지도부와 만나 방북결과를 설명하고,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방안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의 중국 방문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시화된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이 한반도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 협상에서 비핵화 후속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국무부 헤더 나워트 대변인은 보도자료를 통해 폼페이오 장관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생산적인 논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나워트 대변인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은 북미 정상이 서명한 6.12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포함된 4가지 합의사항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또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회담의 장소와 날짜를 위한 선택지들을 보다 구체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김 위원장은 풍계리 핵실험장이 불가역적으로 해체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사찰단의 방문을 초청했다고 국무부는 전했습니다.

북한 매체들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소식을 비교적 신속히 보도하며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폼페이오 장관에게 "조만간 제2차 조미(북미)수뇌회담과 관련한 훌륭한 계획이 마련될 것이라고 확신했다"고 전했습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