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출연 : 북한산 중흥사 템플스테이 지도법사 동명스님

*앵커 : 양창욱 부장

*프로그램 : BBS 뉴스파노라마 [오늘 저녁, 우리 스님]

양 : 매일 저녁 한 분의 스님을 만나뵙니다. 오늘 저녁, 우리 스님. 오늘은 북한산 중흥사 템플스테이 지도법사 동명스님 만나 뵙겠습니다. 스님, 나와 계시죠?

동 : 네, 안녕하십니까.

양 : 우선 중흥사... 북한산 등반하시는 분들은 자주 볼 수 있지만, 중흥사가 어떤 도량인지 우선 소개 좀 해주시죠 스님.

동 : 네. 중흥사는 고려 초기에 창건된 것으로 보입니다. 서경, 평양의 중흥사와 함께 고려 초기에 나라의 영원한 번영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거듭 중, 흥할 흥을 써서 중흥사라고 이름 지은 것으로 보입니다. 고려시대는 중흥사를 중심으로 해서 중흥산성이 있었고요, 또 고려말에는 보우께서 약 6년간 깨달음을 얻은 직후 주석하시면서 선불교를 크게 중흥시켰던 사찰입니다.

양 네. 그렇군요. 각 사찰마다 템플스테이가 있지만 특히, 북한산 중흥사는 해설이 있는 템플스테이로 유명하더라고요. 이게 어떤 건지 소개를 좀 해주시죠.

동 : 네, 중흥사는 북한산성 내 한복판에 위치해있고요 북한산성에서는 도보로 한시간, 북한동역사관에서는 도보로 삼십분 걸리는데요, 그 사이에, 일단 북한산성이 있으니까요, 개선문을 통해서 들어오게 되면 문화재들이 시작됩니다. 서암사가 있고, 고려시대 민지가 여섯 벗들과 놀았다는 칠류암이 있고, 또 산영루가 있고요. 그래서 이런 많은 문화재를 보면서 중흥사까지 올라와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중흥사로 올라오는 길을, 자연스럽게 해설을 곁들여서 하는 프로그램으로 짰습니다. 마찬가지로 숲이 있기 때문에 숲 해설도 함께 곁들여서 템플스테이를 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 : 네, 그런데 스님 말씀을 들으니까, 두 가지가 얼핏 궁금해집니다. 북한산에 그렇게 문화유산이 많았구나, 이런 생각이 우선 들고요, 또 이런 걸 해설하시려면 굉장히 많은 공부를 하셨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동 : 네, 그래서 제가 직접 다 하지는 않고요, 역사해설 같은 경우는 경기도에는 문화관광해설사 협회가 있어요. 문화관광해설사 협회의 해설사들이 와서 해설을 해줍니다. 그리고 숲 해설 같은 경우 국립공원해설사들, 국립공원에는 자연환경해설사들이 있거든요. 이런 해설사들이 해설을 해주고. 저는 또 저 나름대로 공부를 해가지고 제가 할 때는 걷기 명상을 곁들여서 중흥사까지 올라오게 됩니다.

양 : 그렇군요 중흥사 가는 길이 마치 거대한 우리 문화유산길이군요. 이제 가을을 맞아 특별한 템플스테이를 준비하고 계신다고 하죠?

동 네.

양 : 당일형도 있고 일박 이일 템플스테이도 있다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또 언제부터 언제까지 시작이 되는지...

동 : 네, 이번 가을 템플스테이는 10월과 11월 두 달입니다. 두 번째 주, 네 번째 주 토요일은 당일형으로 진행합니다. 두 번째 주에는 역사 해설이 있는 템플스테이, 네 번째 주는 숲해설이 있는 템플스테이를 진행합니다. 두 번째 주 같은 경우에는 특히, 역사 해설을 거의 하루 종일 하는 걸로 잡았습니다. 아침에 중흥사까지 올라가면서 역사 해설을 하고 그리고 점심 공양은 발우공양을 한 이후에 오후에는 행궁지, 북한산성 안에는 궁궐이 있거든요. 그 행궁지를 탐방하고 또 11월달에는 부황사지, 그리고 부황동을 탐방합니다. 네 번째 주에는 숲해설과 함께 중흥사에 올라가서 발우공양 후에는 자비명상, 108염주만들기 체험을 합니다. 그리고 1박 2일 체험같은 경우에는 하룻밤을 중흥사에서 머문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그래서 1박 2일 체험형은 '북한산성의 아침'이라는 제목을 붙였습니다. 북한산성에서 아침을 맞이한다는 그런 의미가 되겠습니다. 저녁에는 모닥불을 피우고 밤하늘을 관찰하면서 명상하는 시간이 있고요, 그리고 새벽에는 아침 예불 후 염주 한 알씩을 꿰면서 집착을 내려놓고 마음을 편안히 하는 명상을 합니다. 108염주를 만드는 그런 프로그램이 대표적으로 있겠습니다.

양 : 그렇군요, 다른 템플스테이와 차별화되는 많은 프로그램들을 소개해주셨는데, 제가 지금 북한산 중흥사 템플스테이에 참석하고 싶습니다. 그럼, 가장 먼저 뭘 해야 합니까? 가장 먼저 뭘 해야하죠?

동 네. 일단은 템플스테이닷컴이라고요, 우리 템플스테이가 소개돼 있고 참여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거기에 들어와서 신청을 하면 되고, 그 방법이 어려우시다면 중흥사로 전화를 하시면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양 : 알겠습니다. 템플스테이 진행되는 기간 중 한 번 더 전화연결 하겠습니다. 스님,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동 : 네, 감사합니다.

양 : 네, 말씀 고맙습니다. 북한산 중흥사 템플스테이 지도법사 동명 스님과 말씀 나눠봤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