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반도체는 한국 경제의 엔진"…최태원 회장" 국가 경제 이바지할 것"

SK하이닉스가 낸드플래시를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충청북도 청주에 M15 공장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준공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등 정·재계 인사 4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반도체 산업은 한국 경제의 엔진"이라며 "저와 우리 정부는 이렇게 투자하고 일자리를 만들고 중소기업과 상생해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기업에 대해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투자를 계속하고, 고용 확대와 반도체 전문가 육성을 통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서울대 경제연구소의 분석을 인용해 오는 2023년까지 M15가 21만8천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낼 수 있고, M15 건설 과정에만 160여개 협력사가 참여하며 연간 약 240만명의 인력이 투입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에 새로 지어진 M15 공장은 축구장 8개 크기인 6만㎡의 규모로 1만8천평에 길이 339m·폭 172m·높이 71m 상당이며, 복층으로 구성된 클린룸에서 낸드플래시를 중점적으로 생산할 예정입니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D램 생산에만 편중됐던 SK하이닉스 사업구조의 약점이 낸드플래시를 중점적으로 생산하는 이번 M15 준공으로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