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국회가 오늘 외교·통일·안보 분야를 시작으로, 평양 남북정상회담으로 중단된 대정부질문을 재개한 가운데 심재철 의원실 압수수색과 한반도 비핵화 문제 등이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비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판문점 선언을 남북한 의회가 함께 비준하자고 촉구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회는 오늘 본회의를 열어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을 상대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우선 업무추진비를 둘러싼 심재철 의원과 청와대 간 정면 충돌에 대해 집중 공격에 나섰습니다.

유기준 의원은 심 의원이 공개한 청와대 업무추진비 내역을 보면 유흥주점에 쓴 비용이 3천여만원에 이른다며 국민 정서상 용납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청와대가 조목조목 해명한 것으로 안다며 문제없다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송영길 의원은 지난해 기무사의 계엄 문건에서 국회를 무력화하기 위해 야당 의원을 체포하려는 계획은 내란 음모가 아니냐고 주장했습니다.

국군의 날 행사로 불참한 국방부 장관 대신 답변에 나선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국회의원의 권한 행사를 방해하거나 침해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판문점 선언의 비준을 촉구했습니다.

이 대표는 "남북 의회가 국회 회담 후 연내에 판문점 선언을 동시 비준한다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은 양측의 국민 대표기관에 의해 굳건해질 것"이라며 "남북에서 동수의 적정 인원이 참가하는 실속 있는 회담을 다음달에 개최해 판문점선언과 평양선언에 대한 지지를 세계에 호소하자"고 밝혔습니다.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 국회 연설을 추진하자"며 국회의장과 정부 측에 적극적 검토를 요청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