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과 김성태 원내대표(왼쪽) /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김정우 의원(오른쪽)

 

청와대 직원들이 업무추진비를 부적절하게 지출하고 회의 수당을 부당하게 받았다는 의혹이 정치권의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청와대는 회의 수당은 정식으로 받은 정책 자문료이고, 업무추진비 공세는 '허위' 라고 반박하며 정면으로 맞섰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폭로한 청와대 업무추진비 내역과 부당한 회의수당 지급 논란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심재철 의원은 청와대가 비서관과 행정관 등 13명에게 업무관련 회의 참석 대가로 부당한 수당을 지급했다고 밝혔습니다.

한 번에 10만 원에서 많게는 25만 원씩, 지난해 6월부터 지금까지 261명에게 2억5천만 원의 회의 수당을 지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는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위사실”이라며 곧바로 반박했습니다.

현 정부가 인수위 없이 출범했기 때문에 직원들이 정식 임용되기 전까지 민간 신분의 정책자문단으로 활동하면서 받은 자문료라는 겁니다.

이정도 총무비서관의 말입니다.

<인서트1/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
“정부를 잘되게 견제하라고 여의도로 많이 올려보내 주셨는데 이렇게 늑대소년처럼 지금 세 차례에 걸쳐서 하시는 의도가 뭔지 궁금합니다.”

특히 청와대는 지난해 7월 이후 직원들이 정식 임명된 이후부터는 자문료 지급이 없었다면서 대부분 민간 전문가들에게 지급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 업무추진비와 회의수당을 둘러싼 의혹은 정치권으로 번지며 여야간 공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심재철 의원이 비공개 예산자료를 유출했다며 국회 윤리위에 징계를 요청한 상태입니다.

반면, 한국당은 심 의원의 사무실이 압수수색을 받는 등 정권 차원의 야당 탄압이 진행되고 있다며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심재철 의원의 폭로를 둘러싼 이번 논란으로, 다음 달 국정감사와 판문점선언 비중동의안 등 계류된 법안은 통과까지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