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018년 9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수도권 택지공급을 늘리기 위해 서울과 일산, 분당 등 1기 신도시 사이에 ‘미니 신도시’가 최대 5개 조성됩니다.

또, 서울 시내 일부 그린벨트를 풀고, 도심내 유휴부지 등을 활용해 ‘중소규모의 택지’가 추가로 조성됩니다.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과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 사이에 ‘미니 신도시’를 조성하는 등 신규택지 30만호가 추가 공급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안으로 서울 인근에 최대 2군데의 '미니 신도시 조성지역'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앞으로 2~3군데를 추가해 최대 5개까지 ‘미니 신도시’를 조성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서트 1]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입니다.
[향후 발표할 약 26만 5,000호 중 약 20만 호는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의 대규모 택지 4~5개를 조성하여 공급하고, 나머지 약 6만 5,000호는 신속한 주택 공급을 위해 중·소규모의 택지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9월 기준 공공택지 확정 현황

서울 인근 미니신도시는 사물인터넷, Iot와 친환경에너지 등을 반영한 스마트 시티로 조성됩니다.

특히 도로와 철도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과 연계하고, 자족기능을 갖춘 가치창출형 주거공간이 마련됩니다.

도심내 유휴부지 등을 활용한 ‘중소규모 택지’가 개발되고, 보존가치가 낮은 일부 그린벨트로 풀어, 택지를 추가 공급합니다.

[인서트 2] 김현미 장관의 말입니다.
[중·소규모 택지는 도심 내 유휴부지, 유휴 군시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활용하겠습니다. 서울시와는 이미 훼손되어 보존가치가 낮은 3등급 이하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2018년 9월 기준 공공택지 확정 현황

이미 지정된 택지에 대해서는 올 하반기 보상을 마치고, 본격 공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어, 3년 뒤인 2천 21년 4만 7천 가구를 공급하는 등 앞으로 7년간 12만 9천 가구가 공급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추가 택지조성과정에서 투기수요을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지가변동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관계기관 합동 단속반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청사에서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