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제주도정 소식

●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이선화 앵커

● 2018년 9월 12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이선화] 오늘은 제주도가 제주도민들을 위해 마련한 다양하고 알찬 정보들을 쏙 뽑아서 모아 봤습니다. 지금 스튜디오에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나와있는데요.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앞으로 알차고 도움 되는 도정소식 기대하겠습니다. 매주 한 번씩 제주저널 식구들에게 알찬 소식을 전해줄 막중한 임무를 맡으셨어요. 각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신효섭] 네, 앞으로 제주도의 발빠른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이선화] 오늘 첫 시간인데 추석을 맞아 도민들이 꼭 챙겨야할 꿀 혜택을 가지고 오셨다고요?

[신효섭] 네, 추석이라 가족 친지를 찾아 전국에서, 해외에서 제주도로 속속 귀향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도민들은 물론 고향을 찾은 도민들께 도움이 되는 혜택을 몇 가지 찾아봤습니다.

[이선화] 꿀 혜택이라고 하니까 기대가 되는데요, 첫 번째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신효섭] 네, 첫 번째 소식은 재외제주도민증에 관한 소식입니다. 아직 발급 받지 못하신 분들이 있다면 이번 추석을 맞아 신청해주세요. 재외제주도민증은 가족관계등록부상 등록기준지가 제주도로 있으신 분들과 배우자와 직계비속까지 발급 가능합니다.

[이선화] 제주재외도민증이 무엇이고, 어떤 혜택이 있나요?

[신효섭] 재외제주도민증을 발급 받으시면 제주 출발 도착 국내선 항공료 할인 여객선 운임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도 직영 박물관 기념관 관광지는 도민과 같은 혜택을 드립니다. 일부 사설관광지에서도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이선화]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되나요?

[신효섭] 직접 방문 신청하게 되면 즉시 발급 가능하고, 온라인이나 우편으로 신청하면 2주가 소요됩니다.

[이선화] 두 번째 소식은요?

[신효섭] 여성 어업인들에게 건강관리, 문화 활동비로 10만원 상당의 바우처 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제 어업활동에 종사해야되고, 만20세 이상부터 만 70세미만이시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이 9.30까지니까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신청은 가까운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선화] 다음 소식은 어르신들 독감예방접종에 관한 소식이네요?

[신효섭] 네,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하여 독감 예방접종을 지원합니다. 병원 같은 의료기관을 이용 할 경우 10월 2일부터 11월 15일까지 예방접종이 가능하구요, 보건소에서는 10월 11일부터 시작해서 백진 소진 시까지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60~64세 장년층에게도 무료입니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참전용사, 4.3희생자 유족 분들 역시 예방접종을 무료로 지원하는데요, 이 분들의 경우는 보건소에서만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이선화] 일반 병원에서는 무료접종이 안 된다는 말씀이시죠?

[신효섭] 네, 보건소에 가실 때는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보건소로 가셔야 됩니다.

[이선화] 어린아이들의 경우는 어떤가요?

[신효섭] 아이들의 경우 생후 6개월부터 12세 유아 어린이를 대상으로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을 지원합니다. 영유아 어린이들은 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하니 부모님께서는 병원 가실 때 꼭 확인 바랍니다.

[이선화] 장애인들이 편하게 건강검진 할 기회도 마련이 됐다면서요?

[신효섭] 네, 그렇습니다. 장애인이 불편 없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장애인 건강검진기관으로 ‘의료법인 중앙의료재단 중앙병원’이 지정되었습니다. 오는 10월 중순부터 장애인 건강검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선화]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들이 마련됐나요?

[신효섭] 중앙병원은 수어통역사를 두고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출입구, 내부 이동경로, 접수대, 화장실 등에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개선하여 더욱 편리한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구요, 장애인들에게는 검진 안내 보조 동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청각 및 발달 장애인을 위한 안내문을 비치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청각안내 시스템도 설치하여 편의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선화] 이번 소식도 아주 반가운 소식이네요?

[신효섭] 네, 제주도가 노인일자리, 사회활동 지원 사업 평가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6년 연속 공익활동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도는 대상, 제주시와 서귀포시 모두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노인취업교육지원센터에서 교육 받으신 분들, 바리스타, 책 놀이 지도사 과정 등 11개 과정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174명중 163명이 취업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한 바가 있었습니다.

도에서는 사회서비스 형 일자리 개발, 최근 지가 상승으로 인해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위한 자체 사업 발굴 등 어르신들의 일자리 복지를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선화]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백세시대에 실버인구의 사회활동은 자연 스러운거죠. 어쩌면 가장 큰 복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첫 시간인데, 알차고 다양한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부탁드릴 것이 있다면서요?

[신효섭] 네, 추석이나 큰 행사가 있을 때마다 행정에서는 큰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쓰레기 문제입니다. 추석 때는 아무래도 평일보다 쓰레기가 많이 나옵니다. 추석 당일에 배출되는 쓰레기양이 많기 때문에 전날 배출 가능하시다면 쓰레기를 최대한 배출해주시기 바랍니다. 불편하시겠지만 깨끗한 제주를 위해서 도민 여러분들의 협조가 꼭꼭 필요합니다.

아! 요일별 배출제에 따라서 분리수거도 잊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도민 모두가 건강한 추석명절 보내셨으면 합니다. 혹시 문제가 생긴다면 119를 찾으세요. 응급상황 뿐만 아니고, 도내 연휴 간 병원 및 약국 운영정보도 안내해주고, 아프신 곳이 있다면 상담도 해드립니다.

[이선화] 마지막까지 정말 알찬 정보를 주고 가시네요. 벌써 다음 주 소식이 기대가 됩니다. 신효섭 주무관,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