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에 설치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오는 14일 개소식과 함께 본격 운영에 들어갑니다. .

통일부는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은 오는 14일 오전 10시30분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정문 앞에서 개최하기로 했다"며  "9.14 개소식 이후 공동연락사무소 업무를 바로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개소식 행사는 식전행사·공식행사로 진행되며, 남북 각각 50내지 60여명이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통일부는 설명했습니다.

우리측은 통일부 장관 등 초청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북측은 리선권 고위급회담 단장과 부문별 회담대표 인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연락사무소는 △교섭·연락 업무와 △당국간 회담·협의 업무, △민간교류 지원 △왕래 인원 편의 보장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통일부는 설명했습니다.

남북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연락사무소 구성·운영에 관한 합의서’ 협의를 마무리하고, 개소식에서 고위급회담 양측 수석대표가 서명, 교환 예정입니다.

남북은 연락사무소 소장을 ‘차관급’으로 하기로 합의했으며, 소장은 주 1회 정례회의와 필요할 경우 협의 등을 진행하고, 남북간 주요현안을 논의 해결해 나가는 '상시교섭대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통일부는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측에서는 통일부 차관이 소장으로 임명될 예정이며, 북측에서는 조평통 부위원장이 소장을 겸직할 것임을 공식 통보해 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남북은 4.27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하기로 합의했으며, 이후 남북은 연락사무소 개소를 위한 공사와 협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앞으로 연락사무소는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완화, 평화정착을 위한 상시적 협의·소통채널로 정착해 나갈 것"이라며 "24시간 365일 소통을 통해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북미간 비핵화 협의의 진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