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청년층에게 시정의 권한과 기회를 나눠주는 '청년자치정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앵커 >

서울시가 시 행정에 청년층의 참여를 늘리기 위해 내년 3월쯤 전국 최초로 ‘청년자치정부’를 출범시킵니다.

권한과 기회를 높이는 차원에서 시장 직속 기구로 만들고, 예산도 연간 5백억 원 규모로 새롭게 편성했습니다.

배재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갈수록 줄어드는 인구와 역대급의 기후변화, 성별 불평등과 일자리 문제 등은 과거 세대와는 달리 요즘 청년들이 새롭게 직면하는 문제들입니다.

서울시가 이 같은 문제들에 대해 ‘당사자 주도 원칙’을 적용해 시정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현장음.
“청년들이 권한을 가지고 자신들의 문제와 또 우리사회의 새로운 문제들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서울시는 청년자치정부를 만들어서 서울시장의 권한을 대폭 나누겠습니다.”

내년 3월쯤 출범시킬 ‘청년자치정부’는 ‘청년청’과 ‘서울청년의회’로 구성됩니다.

핵심은 청년층에 대한 권한과 기회의 보장.

민간 거버넌스인 ‘서울청년의회’가 청년들의 요구와 시각, 설계와 예산이 반영한 정책을 만들어내면, 집행기구인 ‘청년청’이 이를 실행에 옮기는 형탭니다.    

특히 ‘청년청’은 현행 관련 조직을 두 배로 키우고, 시장 직속으로 신설해 권한을 대폭 상향 조정합니다. 

예산도 오는 2022년까지 연간 5백억 원 규모로 새롭게 편성하기로 했습니다.

청년자치정부는 앞으로 기후변화와 디지털 성범죄, 직장 내 권익침해 등 청년 세대가 관심 갖거나 가까운 미래에 본격화될 의제와 갈등 등에 대한 정책 입안에 나섭니다.

임경지(서울시청년정책위원회 공동위원장) 현장음.
“여러 가지 청년들의 요구가 좀 높은 문제로는 디지털성범죄라거나 직장 내 권익 침해의 문제, 그리고 여러 가지 환경에 대한 문제들이 가장 높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서울시 청년위원 15% 목표제를 비롯해 시 편성 모든 예산을 청년청과 사전 협의하는 청년인지예산제, 시 발주 사업에서 청년기업과 단체에 가점을 주는 청년인센티브제 등에도 무게 중심을 두기로 했습니다. 

<클로징스탠딩>
청년과 시민들에게 파격적으로 권한과 기회를 내놓으며, 직접 민주주의를 챙기겠다는 서울시의 노력이 앞으로 시민 삶의 질 개선에 어떤 변화로 이어질 지 주목됩니다.    

BBS뉴스 배재수입니다.

<영상취재=남창오, 영상편집=장준호>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