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폐식용유나 삼겹살 기름 등이 화력발전소의 중유를 대체하는 연료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 발전용 바이오중유를 석유대체연료로 인정한 후 전면 보급하기 위해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발전용 바이오중유는 동·식물성 유지, 바이오디젤 공정 부산물 등 미활용자원을 원료로 제조한 연료로 중유를 대체하는 연료입니다.

동·식물성 유지란 육류가공업체, 음식점 등에서 배출되는 소·돼지·닭고기 기름, 가정 배출 폐식용유, 탕유, 음식물 폐기물에서 추출되는 음폐유 등을 말합니다.

정부와 발전사들은 2014년부터 발전용 바이오중유 시범보급사업과 실증연구를 추진해 왔습니다.

시범사업기간 중 5기의 중유발전소에서 실시한 실증연구 결과, 바이오중유를 발전용 연료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발전용 바이오중유가 상용화되면 발전사가 운영 중인 14기 중유발전기에 바이오중유를 발전용 연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산업부는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석유사업법 시행규칙의 개정을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금속분, 총발열량 등 바이오중유의 품질기준과 배출가스 등 성능평가기준을 2018년 말까지 정해 고시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