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요청하면서 ‘남북 국회회담’ 추진 구상을 밝혔습니다.

'협치' 문제가 주로 논의된 오늘 회동에서는, 협치의 방안으로 ‘여야정 상설협의체’ 운영이 합의됐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파란 꽃잎과 빨간 생채, 초록색 엄나물 등 각 당의 대표 색을 한 데 섞은 비빔밥을 앞에 놓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마주 앉았습니다.

모두 발언에서 문 대통령은 다음달 ‘평양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회가 함께 평양으로 가자는 제안을 던졌습니다.

‘3차 남북정상회담’과 동시에 ‘남북 국회회담’을 추진해 남북간 대화의 폭을 넓히자는 구상을 밝힌 것입니다.

<인서트1/ 문재인 대통령>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은 그때 국회에서도 함께 방북을 해서 남북 간에 국회회담의 단초도 마련했으면 하는 욕심입니다.”

또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이 이뤄진다면 북한과의 방북단 협의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평양 정상회담 전까지 협조해 줄 것도 요청했습니다.

5당 원내대표들은 한 목소리로 ‘3차 정상회담’과 '남북교류협력 지원'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과 관련해 야당은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이 이뤄진 뒤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5당 원내대표들은 오늘 회동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에도 합의했습니다.

<인서트2/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분기별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여야 합의에 따라 개최한다. 다음 협의체는 2019년 예산안 시정연설 이후인 11월에 개최키로 한다.”

여야는 민생과 경제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약속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대책, 규제혁신 등과 관련한 계류 법안을 이번 달 임시국회에서 처리하는데도 합의했습니다.

드루킹 특검과 탈원전 문제 등 삐걱댔던 정부와 여야가 ‘상설협의체’를 통한 협치에 힘을 모으면서, 오늘부터 2주간 열리는 8월 임시국회의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