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의 행정수반인 총무원장이 비위의혹 등으로 국가의 대통령처럼 탄핵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오늘 오전에 개원하는 조계종 중앙종회에 ‘총무원장 불신임안’이 상정돼 가부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보도에 홍진호 기자입니다.

 

조계종 중앙종회가 의장단과 상임분과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의 건’을 본회의 첫 번째 안건으로 다루기로 결의했습니다.

이에 앞서 열린 총무분과위원회 에서는 ‘초심호계위원 선출의 건’ 등 의안 접수된 9건의 안건 가운데 6건의 안건을 모두 폐기했습니다.

이로써 오늘 오전 10시에 개원하는 제211회 중앙종회 임시회는 사실상 ‘총무원장 불신임안’을 다루기 위해서 열리며,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무기명 비밀투표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원행스님/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

불신임안 결의는 사실상 탄핵을 의미하는 것으로 재적의원 2/3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됩니다.

현재 중앙종회 재적의원은 75명으로 50명 이상이 찬성해야 합니다.

불신임안 발의에 중앙종회 의원 43명이 참여해 단순 계산으로는 7표만 확보하면 되지만 그 누구도 가결을 확신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문중 등으로 얽힌 종단의 특수성과 무기명 비밀투표의 성격상 ‘이탈표’를 감안해야 하고, 이런 이유로 역대종회에서 멸빈자 사면을 위한 종헌개정이 이뤄진 적이 없습니다.

결국 야권으로 분류되는 법륜승가회 소속 종회의원 16명과, 비구니 종회의원 10명의 찬반 여부가, 가부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를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종정교시를 비롯해 교구본사주지연합회와 중앙종회의장단 등이 총무원장의 즉각 사퇴로 입장을 정리해 부결될 경우 종단 정치는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종정교시에도 언급 된 차기 총무원장 선거자체가 미뤄지는 것을 뜻하며, 10월 중앙종회의원 총선거 이후 종단의 정치지형 변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불신임안이 가결될 경우에는, 오는 22일에 열리는 원로회의가 불신임안을 인준해야 하지만, 종정교시가 나온 만큼 인준을 거부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아 보입니다. 

조계종이 총무원장 불신임 이후 차기 총무원장 체제로 전환될지, 설정스님이 의혹 해명과 종단개혁의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지, 조계종은 지금 중대한 기로에 서있습니다.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