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계속해서 지방 소식 알아보는 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대구로 가보겠습니다. 대구BBS 박명한 기자 연결합니다. 대구 시민들 3명 중 1명은 식수로 생수를 사서 마신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면서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대구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수돗물 대구시민대책회의’가 최근 대구시민 천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평소 식수로 생수를 사서 마신다는 응답이 33.9%나 됐습니다. 3명중 1명 꼴인데요.

수돗물을 정수해서 마신다는 응답 34%와 거의 비슷했습니다.

또 지하수나 약수터 등의 물을 마신다는 응답도 2.9였습니다.

 

< 앵커 >

얼마전 대구 수돗물에서 과불화 화합물이 검출된 것과 연관이 있는 건가요?

 

< 기자 >

앞서 말씀드린 여론 조사에서 대구 수돗물을 취수하는 낙동강 수질 상태에 대해서 물었는데요.

응답자의 80.5%가 오염됐다고 답했고 양호하다는 대답은 3.2%에 불과했습니다.

또 과불화 화합물 검출 이후 수돗물이 안전하다는 환경부 발표에 대해서 못 믿겠다는 응답이 65%나 됐습니다.

대구 수돗물의 안전성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대답도 54.8%에 달했습니다.

한마디로 낙동강 수질은 물론 대구 수돗물을 믿지 못하겠다는 겁니다.

 

< 앵커 >

대구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아주 큰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대구시민들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은 무엇이었습니까?

 

< 기자 >

대책을 묻는 질문에 대구시민들은 크게 2가지를 꼽았는데요.

한강 수계만큼 낙동강 수계 관련 법규를 강화하자는 응답이 32.5%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리고 구미국가공단 바로 아래에 위치한 대구취수장을 구미공단 상류로 옮겨야 한다는 대답이 25.3%로 뒤를 이었습니다.

 

< 앵커 >

취수원을 상류로 이전하자는 논리는 알겠는데 한강 수계만큼 관련 법규를 강화하자는 내용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데요, 관리에 차이가 있습니까?

 

< 기자 >

한강수계법과 낙동강 수계법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한강수계법은 제1조 목적에 ‘상수원’으로 규정한 반면 낙동강 수계법은 제1조 목적을 ‘수자원’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 한강수계법은 상수원 수질 보전을 위해 특별대책지역을 지정하고 수질을 ‘매우좋음’ 등급으로 개선.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낙동강 수계법은 이러한 항목이 빠져 있습니다.

‘수돗물 대구시민대책회의’의 백경록 간사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인서트/ 백경록/ 수돗물대구시민대책회의 간사]

“한강수계법은 ‘매우 좋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목적인 반면 낙동강 수계법에 그 내용이 없으니, 낙동강유역환경청이 낙동강 수질을 ‘약간 좋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잘 관리되고 있다’고 발표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만약 한강유역청이 ‘약간 좋음’ 이렇게 발표했다면 환경부 장.차관 등을 비롯한 모든 분들이 책임을 져야 하는 사태가 됐을 겁니다.”

 

< 앵커 >

앞서 여론조사를 보면 취수원 이전을 요구하는 여론도 높은 것 같은데요, 대구에서 취수원 이전 서명운동이 전개되고 있다면서요?

 

< 기자 >

먼저 시민단체인 대구 안전생활실천 시민연합이 지난달 중순부터 ‘맑고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권리’를 요구하는 200만 서명 운동에 들어갔는데요.

취수원 이전이 핵심 요구사항입니다.

이후 정치권도 취수원 이전 서명운동에 가세했는데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지난달 말부터 대구 취수원 이전 서명 운동에 돌입했습니다.

물관리 부처인 환경부를 압박하기 위해선데요.

강효상 국회의원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인서트/ 강효상/ 국회 환경노동위 의원]

“다른 시도와 달리 페놀사태 이후에, 또 30여 km 위에 큰 국가산업단지가 있는 이런 대구의 특수성을 환경부가 감안해서 적극적으로 중앙정부로서의 역할을 해야 된다”

하지만 취수원 이전에 대해서 환경부는 물론 구미시도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수돗물 안전을 둘러싼 대구시민들의 불안감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대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