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유공자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잇따라 만나 과거사 문제 해결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또 국군기무사를 대신할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제정령안을 의결한 문 대통령은 앞으로 군이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독립유공자와 유족 240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인사말에서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으로 나라를 찾고 임시정부로 대한민국의 법통을 세운 자랑스러운 조국의 역사는 여러분이 만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치권에서 다시 불거진 '건국절' 논란과 관련해 1948년 정부 수립일이 아닌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일을 건국 시점으로 봐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한 겁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내년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북한과 공동으로 안중근 의사의 유해발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지정된 뒤 처음으로 국가기념식을 갖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문 대통령은 "할머니들을 문제 해결의 주체로 존중하고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기념사업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어 "이 문제가 한일간 외교 분쟁으로 이어지지 않길 바란다"며 "한일 양국 간 외교적 해법으로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한일 두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가 여성 성폭력과 인권문제에 대해 깊이 관심을 갖고 대책 마련에 함께 나서줄 것을 촉구한 겁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오전에 열린 국무회의에서는 국군기무사령부 폐지령안과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제정령안이 심의·의결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은 취임 이후 기무사령관과 단 한 번도 독대하지 않았다"며 "앞으로 어떤 이유로든 군사안보지원사령부가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국민께 약속드린다"고 밝혔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