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서와 다른 중국산 저화질 CCTV 설치...일부 공무원 눈감아주기도

부산시 도로에 설치된 버스전용차로 단속용 CCTV (사진=부산경찰청)

부산시 버스전용차로 단속용 CCTV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수억 원대 비리가 얽힌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납품 계약서와 다른 저화질 CCTV가 설치됐지만 부산시청 공무원들은 수년 간 이 사실을 몰랐으며, 저화질 카메라 때문에 실제 단속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산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오늘(13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 혐의로 CCTV 납품 업체 대표 48살 A씨를 구속하고,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부산시 전현직 공무원 5명을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A씨는 2016년 2월부터 약 3년간 부산 버스전용차로의 단속 CCTV를 교체하는 사업을 맡아, 200만 화소 국산 CCTV 대신 40만 화소 중국산 저가 CCTV 24대를 납품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 조사결과, A씨는 부산시청 중앙관제센터 컴퓨터에 원격 제어 프로그램을 몰래 설치한 뒤 CCTV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처럼 꾸며 유지보수 비용을 빼돌렸습니다.

경찰은 A씨가 이런 방법으로 8억 4천만 원 상당을 챙긴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한편 저화질의 CCTV는 야간이나 우천시 위반 차량 번호판을 제대로 식별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A씨 업체가 매일 버스전용차로 단속 차량 건수를 집계하는데, 저화질 CCTV 설치 이후 번화가인 서면 롯데백화점 앞 도로에서는 위반 차량이 단 한 건도 적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CCTV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관리 업체를 감독해야 할 부산시청 공무원들은 지난 5년 동안 A씨의 부정행위를 전혀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특히 한 공무원은 시청과 해당 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이 시작되자 A씨에게 경찰 수사 정보를 흘리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A씨는 도주한 뒤 재산 25억원을 인출해 1kg 골드바 45개로 바꾸는 등 재산을 은닉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부산시청 관계자와 A씨 업체 사이 유착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