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처럼 '종교'넘은 불교의 '역사문화.친환경 보편적가치' 인정해야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환경부가 입법예고한 자연공원법 전면개정안과 관련해, 연속해서 기획보도를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지막 순서로 상생을 위한 개선방안을 짚어보겠습니다.

박성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지난달 양산 통도사를 비롯해 한국의 산사 7곳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습니다.

유네스코가 한국불교의 가람배치와 수행,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탁월한 보편적 가치’로 인정한 것입니다.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 때는 고즈넉한 산중 템플스테이가 세계인들로부터 선풍적인 각광을 받았습니다.

역사성과 수행문화, 자연과 어우러진 가람 등 구성요소들이 개별이 아닌, 한국불교 그 자체로 우수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뜻입니다.

자연공원법 등 법제도 시행주체는 정부였지만, 국립공원 획정이나 문화재 지정 등 지난 반세기 그 과정에는 불교가 없었습니다.

이번 자연공원법 개정안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뷰1.

[ 이영경 교수 / 동국대 조경학과 ]

"사찰보존지 전체를 전통사찰로 보는 개념이 들어가야하고, 마지막으로 개정안을 보면 자원의 보존만을 얘기하고 있는데, 자원이 가지는 가치에 대한 보존으로 개념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립공원으로 묶이는 과정부터 지금까지 불교계에는 불이익과 규제는 강제됐고 시간이 흐를수록 더 심화됐습니다.

오히려 문화재 관람료 사태 처럼 불교폄훼나 지탄을 정부가 조장한다는 의심이 들 정도로 방치되고 도를 넘었습니다.

최근 조계종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그동안 잘못된 정책에 따른 종단피해에 대해 법적 대응까지 다짐했습니다.

인터뷰2.

[ 덕문 스님 / 지리산 화엄사 주지 겸 조계종 대책위 소위원장 ]

"대한불교 조계종 교구본사 주지들은 문재인 정부의 일관성없는 대 불교정책에 대해 깊은 우려를 보낸다. 정부 각부처의 정책혼선에 대해 전담하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기 바란다. 개별 부처의 소통없는 정책을 중단하고 정확한 정책조율을 통해서 소통을 복원하기 바란다."

이제라도 한국불교를 바로 보고, 귀담아 듣는 범정부 차원의 인식 전환과 소통창구 마련만이 분란을 접고 상생하는 첫 걸음입니다.

인터뷰3.

[ 정종선 국장 / 환경부 자연보존정책관 ]

“큰틀에서보면 정부차원에서 조계종과 이런 협의하는 채널을 만들어서 가야되고, 사실 환경부 차원에서도 별도로 협의채널을 이미 제안을 드려놓고 답을 기다리고 있고요.”

BBS 뉴스 박성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