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 영양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했는데, 집행 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허용하는 새 가이드라인을 채택했습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위원회 의장국인 네덜란드는 안보리 15개국이 이번 지침에 동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새 가이드라인은 지난달 미국이 제안한 것으로, 원조단체와 유엔 산하 기구가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할 때 대북제재를 면제해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최근 북한의 비핵화를 압박하는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제재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차질이 생기자 제재를 풀어주기로 한 겁니다.

유엔 안보리의 결정은 193개 회원국에 통보되는데, 우리 정부의 대북 인도지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정부는 세계식량계획과 유니세프의 대북 모자보건, 영양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결정했지만, 북한의 도발로 여론이 악화돼 집행을 미뤄왔습니다. 

정부 당국자는 “800만 달러 공여는 우리 정부가 국제기구에 약속했던 것”이라며 “앞으로 속도가 나지 않겠느냐”고 말했습니다.

특히 유엔 안보리의 이 같은 결정이 미국의 주도로 이뤄졌다는 점에 있어서 현재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간 비핵화 논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