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는 대학자율 원칙-일부과목 상대평가 담아 교육부 전달예정

국가교육회의

지난 4월부터 2022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을 준비해 온 국가교육회의가 수능은 현재보다 확대하고, 수시는 대학자율로 정하도록 하는 권고안을 최종 도출했습니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5차 회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대학입시제도 개편 권고안'을 심의, 의결한뒤, 이를 교육부에 송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국가교육회의는 "이번 권고안이 공론화위원회가 지난주 발표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제도개편 특별위원회가 논의해 확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선발방법과 수시, 평가방법 등 3가지를 주 내용으로 한 개편 권고안을 살펴보면, 먼저 '선발방법의 비율'의 경우, 공론화 과정에서 시민참여단이 요구한대로 수능 전형의 비율을 현행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와함께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의 활용 여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활용은 선발 방법의 취지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국가교육회의는 "공론화 과정에서 대학의 자율적 활용에 대해 시민참여단의 큰 이견이 없었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이와함께 '수능 평가방법'의 경우, 국어와 수학, 탐구 선택과목은 현행과 동일하게 상대평가를 유지하고, 영어와 한국사는 기존대로 절대평가를 유지하되, 제2외국어와 한문 과목은 절대평가를 도입하도록 '일부 과목 상대평가 유지 원칙'의 적용을 권고했습니다.

국가교육회의는 "향후 수능과목 구조에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과목이 포함될 경우에는 절대평가를 도입할 것을 권고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오늘 발표한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과는 별도로 "공론화위원회가 제출한 공론화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부위주전형과 수능위주전형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안과 중장기적으로 수능 절대평가의 단점 보완 방안 등을 교육비전과 중장기 교육개혁 방향 마련과 연계해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신인령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이번 권고안은 폭넓은 의견수렴과 다양한 논의, 국민을 대표하는 시민참여단의 숙의 결과에 기반해 마련됐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