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울산시청 전경. 울산시 제공=BBS불교방송

[앵커]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울산으로 가보겠습니다. 울산BBS 김형열 기자?

[기자]네, 울산입니다.

[앵커]민선 7기 시작과 함께 울산에서는 공공기관장의 '인사청문회 도입'을 놓고 말들이 많다면서요?

[기자]네, 민선7기 송철호 시장의 출범과 함께 울산에서는 인사청문회 도입이 날씨만큼이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는데요, 가장 적극적인 쪽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입니다.

이들은 이번 달에 있을 울산시 고위직 인사뿐 아니라, 시 산하 공기업 사장과 출연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도입을 여러차례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앵커]자유한국당쪽에서 이렇게 적극적으로 인사청문회 도입을 요구하는 이유가 있나요?

[기자]네, 한마디로 낙하산 인사를 막자는 것입니다.
울산시는 송철호 시장의 취임과 함께 고위직인 경제부시장과 여성복지국장, 해양수산과장 등을 개방형 직위로 돌려 외부에서 수혈하기로 했는데요,

문제는 특정인물에게 자리를 만들어 주기 위해 조례까지 개정하는 등 인사불신을 야기했다는 지적입니다.

개정 조례안에는 당초 경제부시장의 업무인 환경녹지국 업무를 빼고 새롭게 교통건설국 업무를 추가했는데요, 지난 선거때 송캠프의 핵심참모로 경제부시장이 유력한 인사가 교통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9곳의 시 산하 공기업 사장과 출연기관장에 대해서도 후임 인사를 두고 보은 인사 등 낙하산 인사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울산시의회 자유한국당 고호근 부의장의 말 입니다.

[인서트]고호근/울산시의회 부의장-“선거를 도왔던 사람들, 도덕성과 전문성이 없는 사람들로 산하 단체장, 경제부시장 등을 그런 사람들로 채우겠다는데 울산시민들은 도저히 인정을 못하기 때문에 인사청문회를 도입해 검증을 해보자는 것입니다”

송철호 울산시장=BBS불교방송

[앵커]민주당이 다수당인 울산시의회와 울산시의 입장이 궁금한데요?

[기자]네, 일단 민주당 황세영 시의장 등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검증절차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청문회 도입에 대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울산시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시민단체에서도 송철호 시장의 취임에 앞서 인사혁신을 위해 청문회 도입을 건의했다면서요?

[기자]네, 울산시민연대는 지난 6월말 민선7기 송철호 시장의 취임에 앞서 지방정권 교체에 따른 행정 혁신을 위해 청문회 도입을 주문했는데요,

김지훈 울산시민연대 시민감시팀장의 말입니다.

[인서트]김지훈/울산시민연대 시민감시팀장-“특권인사, 정실인사를 통해서 전문성이 검증되지 않은 사람들이 장을 맡으면서 재정적자 문제 등이 심했습니다. 새롭게 정권이 바뀌면서 새로운 울산 변화된 울산을 위해서는 행정혁신, 개혁의 사례로서 거론되고 있는 인사청문회를 도입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자]전국적으로는 최근 부산시가 청문회 도입을 약속하면서 7대 도시 가운데 울산을 제외한 6곳에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울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