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남북 군사당국이 오늘 판문점 우리측 지역에서 장성급 군사회담에 들어갑니다.

47일만에 다시 만나는 남북 장성은 군사분계선 주변 긴장 완화방안을 집중 논의합니다.

이현구 기자가 전합니다.

 

 

< 기자 >

제 9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립니다.

4.27 판문점 선언으로 지난달 14일 장성급 회담이 재개된 이후 47일만입니다.

회담에서는 남북 군사 접경지역을 평화 구역으로 만드는 방안이 집중 논의될 전망입니다.

비무장지대 DMZ 내 감시초소 GP의 병력과 장비를 시범적으로 철수하고 공동경비구역 JSA를 비무장화하는 방안이 주요 협의 사항입니다.

이들 의제는 지난달 14일 열린 장성급 회담에서도 논의됐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회담에서는 또 DMZ 6.25 전사자 공동유해발굴과 국방장관 회담 개최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회담이 북측의 요청으로 성사된 만큼 회의가 끝나고 발표될 공동 보도문에 구체적인 결과물이 담길지 주목됩니다.

우리 측에서는 국방부 대북정책관 김도균 소장을 수석으로 로 5명이 대표로 나섰고, 북측은 안익산 중장을 단장으로 5명이 회의에 참가합니다.

김도균 수석대표는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앞서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의 실질적 조치가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며 각오를 다졌습니다.

국방부에서 BBS뉴스 이현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