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삼성 공장 방문…"기존 메모리반도체 대체하는 차세대 소자와 소재 개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0일 오전 경기 이천 SK하이닉스 이천공장을 방문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0일 SK하이닉스 이천공장과 삼성전자 평택공장을 찾아 민간기업 투자현황을 점검하고 어려움을 청취했습니다.

백 장관은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세계 1위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지켜낼 수 있도록 3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반도체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백 장관은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메모리반도체 분야 세계 1위 수성을 위해 미세화 한계에 도달한 D램, 낸드 등 기존 메모리반도체를 대체하는 차세대 소자와 소재를 개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두 번째 전략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시스템반도체를 육성하고 팹리스 시스템온칩(SoC) 설계와 파운드리 기업의 제조공정 연계강화를 통해 팹리스와 파운드리 산업이 함께 발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백 장관은 "마지막으로 글로벌 반도체 소재·장비 기업의 생산라인 국내 유치 확대 등을 통해 글로벌 반도체 제조 허브 국가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에어프로덕트, 네덜란드 ASML, 미국 AMAT, 일본 TEL 등 세계 유명 반도체 소재·장비 기업을 국내에 유치하기 위해 투자유치 지원제도를 개편하고 입지·환경 규제개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백 장관은 지난 16일 12대 기업 최고경영자들을 만나 "'기업을 위한 산업부'가 되겠다"고 선언한 이후 현장 방문 등 기업과의 소통을 늘리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