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촛불 계엄’ 문건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송영무 장관을 비롯한 책임자들의 잘잘못을 따지겠다고 밝혔습니다.

군 특별수사단은 문건작성 책임자인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을 소환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국군기무사령부가 지난해 작성한 ‘촛불 계엄’ 문건을 둘러싼 진실공방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입을 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문제의 본질은 계엄령 문건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면서 가장 우선적으로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기무사 측의 국회 국방위 진실공방과 관련해 “국민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다”면서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송영무 장관을 비롯해 계엄령 문건의 보고 경위와 관련된 이들에 대해서도 잘잘못을 따져야 한다“면서 추후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기무사는 송 장관이 당초 문건을 보고받았을 땐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밝혔고, 송 장관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해 논란이 됐습니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기무사 개혁의 필요성이 더 커졌다”면서 “기무사 개혁 태스크포스는 논의를 거쳐 개혁안을 서둘러 제출해주었으면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촛불 계엄’ 문건작성의 책임자로 꼽히는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은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국방부 특수단에 소환됐습니다.

소 참모장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면서 윗선의 지시가 있었냐는 질문에 “검찰 조사에서 다 밝히겠다”고 대답했습니다.

특수단은 소 참모장을 상대로 계엄령 문건이 누구의 지시로 작성됐고,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특수단은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관한 수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 특수단은 기무사령부와 기무사 예하부대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고, 확보된 물품에 대한 분석에 나설 계획입니다.

기무사는 세월호 사고 직후 관련 태스크포스를 반년간 운영하면서 유족 등을 조직적으로 사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