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원회 대입제도 개편안 반대 성명서 발표

부산시교육청

부산시교육청이 수능 정시를 확대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을 축소하는 공론화위원회의 대입제도 개편안에 대해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교육청은 오늘(25일) 성명서를 통해 “국가교육회의 공론화위원회가 제시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은 2015 개정교육과정과 맞지 않아 유감스럽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대학입시제도 사이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 개편안 논의를 시작한 것인데, 공론위의 개편 방향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육과정과 동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로 부산시교육청은 수능 중심의 정시 확대 방안에 대해 반대했습니다.

교육청은 “수능은 특정 지역이나 특목고 학생, 재수생, 고액 사교육을 받는 학생에게 유리하다”며 “정시를 확대하면 지역·계층 간 교육격차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정시가 확대되면 문제풀이식 수업이나 일부 수능과목 중심의 교육과정이 강조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따라서 교육청은 “수능 전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수시모집에서도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을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두 번째로 교육청은 학생부종합전형 축소 방안에 반대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의 학업역량과 전공 적합성, 창의적 사고력, 인성,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축소하지 않고 오히려 보완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교육청은 “학생부종합전형이 도입된 이후 학교 현장에서 토의·토론과 같은 학생 참여수업이 확산되고 있다”며 “입학사정관의 신분을 보장하고 기재 방식을 개선한다면 미래교육에 적합한 입시전형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교육청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는 단순한 지식 암기가 아닌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수업으로 교육 개혁을 가져올 것”이라며 “미래지향적인 대입제도 개편안을 만들어 주기를 촉구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