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다음달 중에 한국과 북한ㆍ미국ㆍ중국 등 4자가 ‘종전선언’을 채택하는 방안도 추진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8월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 추진과 관련해 "가급적 조기에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바람"이라며 "이를 위해 관련 당사국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협의) 결과에 대해서는 열려있다"며 "형식과 시기 모두 다 열어놓은 상태로 관련당사국과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초 남.북.미 3자간 종전선언을 추진하던 방침에서 중국이 참여하는 4자 방안이 거론되는 점에 대해서는 "종전선언에 임하는 당사국들의 태도와 자세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참여하는 나라들의 의지가 높으면 시간이 지체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같은 발언은 중국이 참여하는 4자 종전선언일 경우 당사국간의 의견 조율에 따라 상당한 시간이 걸려 다음달에 이뤄질 수 없다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입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라오스 댐 유실 사고와 관련해 "긴급구호대를 파견하는 등 정부 차원의 강력한 구호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댐 사고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상황이지만 우리 기업이 댐 건설에 참여하는 만큼 우리 정부도 지체 없이 현지 구호 활동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언급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