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오전 경북도청을 방문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철우 도지사와 악수를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청와대 한병도 정무수석이 오늘(18일) 경북도의 주요 관심사항과 요구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경북도청을 방문했습니다.

한 정무수석의 이날 경북도청 방문은 시·도 순회 간담회의 일환으로 과거 전례가 없었던 청와대의 소통방법이란 평가입니다.

전국 17개 시·도와 만남을 통해 대통령 주재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의 밑작업을 그려 내실화를 다지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 정무수석은 “대통령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한 확고한 철학이 있고, 실제 이런 내용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개헌안에 내용을 많이 담았다”면서 “개헌은 통과되지 않았고, 그렇다고 균형발전에 대한 노력을 하지않을 수 없어, 각 부서가 실천하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17개 시·도지사)간담회 때는 국정과제 1순위인 일자리와 재정분권 등을 의제로 잡아 결론을 내는 내실를 만들 수 있도록 추진하기 위해 이렇게 왔다”며 이번 방문의 의미를 밝혔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야당 도지사가 되니까 제일 걱정이 예산을 제대로 받아오겠나는 걱정을 많이 한다”면서 “대구경북 야당지역, 특히 경북지역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직접 야당 도지사가 돼도 걱정이 없다는 말씀이 나가도록 대통령께서 꼭 좀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18일 오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경북조지사 간담회 장면. 경북도 제공

그러면서 “탈원전정책으로 울진, 영덕 지역의 민심이반이 심하다”면서 “원전부지 활용과 신재생에너지 융합단지 조성 등에 정부가 신경을 써주고,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 복선전철화로 남북 평화시대를 대비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켜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한 정무수석은 “야당이라 손해보고 그래서 불균형이 생긴다면 그 자체가 정말 옳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야당이라 예산확보에 어려움과 걱정을하는데 더 세밀하게 챙기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경북도는 이날 청와대가 가덕도 신공항 불가 입장을 공식화 해 줄 것과 경주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갈등 해결을 위한 정부의 수질관리 대책, 일자리 창출과 저출산 극복사업 등에 대한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이날 청와대와 경북도 간담회에는 청와대에서 한 정무수석을 비롯해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 등 7명이 참석했고, 경북도에서는 이철우 도지사와 윤종진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안병윤 기획조정실장, 이원열 환동해지역본부장, 송경창 일자리산업실장, 민인기 자치행정국장, 김주령 농축산유통국장, 이경곤 미래전략기획단장, 송덕만 대변인, 김성학 정책기획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