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 출연 : 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 진행 : BBS 박찬민 기자

(앵커멘트)다음은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시간입니다. 부산시한의사회에서 매주 수고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범일동에서 대성류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류지미 원장과 함께 하겠습니다. 류지미 원장님 안녕하십니까?

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

질문1) 오늘은 한약에 대해 말씀해주시기로 하셨지요.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여름에 많이 쓰게 되는 생맥산이라는 유명한 한방처방이 있습니다. 인삼 오미자 맥문동으로 구성되어 여름에 물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로 동의보감에 의하면 사람의 기를 도우며 심장의 열을 내리게 하고 폐를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인삼이 주요약재로 있는데, 오늘은 최근에 있었던 인삼에 대한 두 가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약을 어떻게 잘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질문2) 어떤 내용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먼저 인삼의 유익한 결과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것이지요? 네, 인삼을 장기간 복용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노년기 인지기능이 우수하다는 비교 연구결과가 제시됐습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은 인삼 섭취량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60세 이상 노인 6천여명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2년 간격으로 추적 관찰한 결과를 밝혔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알츠하이머 연구와 치료'(Alzheimer's Research&Therapy)에 발표됐습니다.대규모(역학) 연구를 통해 노년기 인지기능에 대한 인삼의 효능을 확인한 데 의미가 있습니다.

질문3)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연구였군요. 다른 나라에서는 이런 연구가 없었나요?

-기존에 스웨덴에서 30∼80세를 대상으로 인삼 섭취량과 기억기능 간 관계를 밝히려는 코호트 분석이 한차례 진행된 적이 있었지만, 노인의 인지기능에 대한 인삼의 효과를 평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게 연구팀의 설명입니다.

질문4)또 하나 소개해 주실 내용은요?

-서울대 약학과 연구팀은 인삼의 유효성분인 Rg3가 암세포를 죽이는 방식과 동일하게 심혈관에서 정상세포의 기능을 훼손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합니다.

질문5) 인삼의 부작용인가요?

-어느 약에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세계보건기구(WHO)에는 장기간 인삼 섭취로 고혈압 또는 저혈압을 유발하는 심혈관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연구팀은 부작용이 일어나는 사례를 토대로 Rg3가 어떻게 심혈관 부작용을 일으키는지 세계 최초로 규명했습니다.

질문6) 이로 인해 주의할 점이 있을까요?

-연구팀은 "항암작용이 있다고 알려진 인삼의 Rg3 성분은 세포 독성이 굉장히 강해 정상인에게 장기간 섭취가 권장되지 않는다"며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죽이지 못하고, 정상 세포에도 독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Rg3 성분을 항암제로써 활용하기는 현재로써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단 인삼의 특정성분에 대한 하나의 결과로서 인정할 수 있으며, 인삼의 복용기간과 양을 임의로 판단하지 않고 전문가의 처방이 있어야 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질문7) 위 두 가지 사례를 보면, 전문가의 처방없이 먹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특히 우리나라는 자생식물등을 가정내에서 달여서 먹는 등의 전통이 있어 종합하여 발전시킬 필요가 있지만 무분별한 정보들로서 오용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처방이 절실하다고도 보아집니다. 인삼 뿐 아니라 많은 한약재들이 식품과 혼합되어 복용함으로써 문제들이 나타납니다.

인삼과 같이 약성이 강한 약재들은 단기간에도 눈에 띌 수 있지만 , 그렇지 않은 약들은 장기간 복용시 서서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모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삼 같은 약은 서구권에서는 1일 1-3그램 내외, 혈압과 심장질환이 있는 자들은 더욱 주의할 것을 요구하지만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인삼을 성분적으로만 분석한 연구는 한의학적 기본 원리 나 선조들이 대대로 써왔던 전통 한의학적 방법과는 거리가 있을 수 있다는 거예요.

질문8) 인삼에 대해서 한의사분들은 좀 다르게 해석하시나요?

-위와 같은 과학적 연구도 필요하고 성분적인 분석을 알아내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한의사가 인삼을 쓸 때는 양기를 강하게 하며 열을 보태줄 수 있다는 음양 및 기미론적인 관점이 작용합니다. 따라서 어떤 이의 경우 하루에 인삼을 8g이상 복용하여 기력을 되찾을 수 있고, 어떤이는 인삼은 단 1g도 복용을 하지 않는 게 더 이득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한의사와 같은 전문가에 의한 처방과 복용이 더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9) 끝으로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앞서 말한 생맥산도 적재적소에 쓸때 비로소 명약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시대에는 본인에게 알맞은 것을 선별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