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변호사, "법원행정처 간부 상고법원 비판적 이야기 하지 말아달라 부탁해"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오늘 오전부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소속 이재화 변호사를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변호사는 검찰에 출석하면서 상고법원 공청회를 하루 앞두고 법원행정처 실장급 간부가 전화해 상고법원에 대한 비판적인 이야기를 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혔습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재판거래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오늘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소속 이재화 변호사를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변호사는 양승태 사법부 당시 민변 사법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상고법원에 비판적인 의견을 주장한 인물입니다.

이 변호사는 오늘 오전 검찰청에 출석해 2014년 9월 대법원에서 열린 상고제도 개선 공청회를 앞두고 법원행정처 소속 판사가 자신에게 전화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변호사는 법원행정처 실장급 간부였던 해당 판사가 자신에게 상고법원과 관련해 비판적인 이야기를 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당시 자신은 왜 공청회에서 발언을 못하게 하냐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고 덧붙였습니다.

검찰이 확보한 법원행정처 문건에는 양승태 사법부가 이 변호사를 회유하려 시도한 정황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 변호사가 재판거래 의혹에 포함된 통합진보당 해산 관련 소송에도 참여한 만큼, 이와 관련해 법원행정처가 민변을 회유하거나 관련 사건 재판에 개입하려 한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입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1일 민변 집행부를 참고인으로 소환해 법원행정처가 작성한 이른바 '민변 대응전략' 문건의 실행 여부 등을 조사한 바 있습니다.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