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자료사진

 

 최근 한국경제는 고용이 악화되는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등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을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는 ‘경기 회복흐름’이 지난해 12월부터 8개월째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오늘(13일) 발간한 ‘최근 경제동향 7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전산업생산이 2개월 연속 증가하는 등 회복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투자와 소비가 조정을 받는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등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특히, 최근 제조업을 중심으로 고용상황이 악화되고 있고, 투자도 3개월  연속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 주요 지표의 부진이 부각되면서, 경기국면이 정점을 찍고 침체국면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으로 풀이됩니다.

여기에는, 최근 계속 악화되고 있는 고용문제가 소비 회복세를 제한하는 것으로 판단됐습니다.

지난 5월과 지난달(6월) 두 달 연속 소비가 승용차 등 내구재 중심으로 감소하면서, 소비자심리지수 역시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백화점(5%↑)과 할인점(0.9%↑) 매출액은 1년 전 보다 늘어났고, 카드 국내승인액(7.7%)도 전달 보다 증가했습니다.

아울러, 모든 산업의 생산동향을 나타내는 ‘전산업생산’은 지난 5월 전달 보다 0.3%증가하면서 ‘두 달 연속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설비투자는 운송장비 투자감소 등으로 전달 보다 3.2% 감소하는 등 석 달째 감소했습니다.

건설투자 역시 건축 공사실적이 감소하면서, 2.2%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수출은 대규모 해양플랜트 수출에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하면서 지난달(6월)에 1년 전 보다 소폭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석유제품과 반도체 등이 호조를 보여, 4개월 연속 5백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는 경기회복세가 일자리와 민생개선을 통해 체감될 수 있도록, 추경집행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 정책 노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