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국빈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후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에 도착, 2박 3일간의 싱가포르 국빈방문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은 15년만에 이뤄지는 우리나라 정상의 국빈방문입니다.

특히 싱가포르는 올해 아세안 의장국으로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에서 중요한 국가인 데다, 북미정상회담 개최지로서 상징적 의미도 있다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습니다.

우선 문 대통령은 내일 공식환영식을 시작으로 할리마 야콥 대통령을 면담하고 리센룽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문 대통령은 리 총리와의 회담 후 양국 정부 당국과 기관 MOU 서명식에 참석하고 공동언론발표도 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정부가 배양한 난초에 외국 정상의 이름을 붙이는 '난초 명명식'에도 참석합니다. 

오후엔 한·싱가포르 비즈니스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국빈만찬에 참석하는 가운데 싱가포르 방문 마지막 날인 13일에는 현지 여론주도층 인사 400여명을 상대로 진행하는 '싱가포르 렉처' 연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근 진행되는 한반도 비핵화 논의에 대한 생각과 함께 이후 아시아 평화·번영을 이뤄내기 위한 구상을 소개할 계획입니다.

문 대통령은 연설 후 동포들을 격려하기 위한 오찬간담회를 하는 것으로 5박6일간의 인도·싱가포르 순방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