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미-중 무역전쟁이 시작됐습니다.

이번 양국의 무역을 통한 전쟁은 단순한 통상 분쟁을 넘어 양대 강국인 미국과 중국의 패권 대결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뉴스인사이트에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양봉모 선임기자가 연결돼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의 방아쇠를 당겼습니다.

먼저 미국이 포문을 열었는데, 미국이 중국에 대해 관세부과조치부터 시작을 한거죠?

 

< 기자 >

세계 경제 1, 2위 국가 간 무역전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현지시간으로 6일 오전 0시 1분을 기해 지난달 확정한 340억 달러(약 38조원)의 각종 산업 부품·기계설비·차량·화학제품 등 818개 품목에 대한 25% 관세부과 조치를 발효했습니다.

관세부과 방침이 정해진 500억 달러(약 56조원) 가운데 나머지 160억 달러 규모의 284개 품목에 대해서는 2주 이내에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 앵커 >

미국이 초점을 맞춘 부문을 보니까 '중국 제조 2025' 정책에 해당하는 것들이네요?

 

< 기자 >

항공우주·정보통신기술·로봇공학·산업기계·신소재·자동차 등이니까 중국이 추진하는 '중국 제조 2025' 정책의 산업들입니다.

 

< 앵커 >

중국도 즉각 보복에 나섰잖아요.

어떤 부문을 들고 나왔습니까?

 

< 기자 >

중국도 예고한 대로 곧바로 같은 규모, 강도의 보복에 나섰습니다.

중국도 미국과 같은 액수인 34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농산물, 자동차 등 545개 품목에 25%의 보복관세를 매기며 맞대응에 들어갔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시작되면서 중국은 6% 중반대로 떨어진 감속 성장 속에서 호조를 보인 수출에도 타격이 예상됩니다.

 

< 앵커 >

‘무역전쟁’ 이라는 말을 쓰고 있습니다만 ‘전쟁’이라는 게 한쪽만 타격을 입는 건 아니잖아요. 미국도 타격은 있겠죠?

 

< 기자 >

중국 정부도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충분한 보복 리스트를 작성해 놓고 미국 조치에 맞서 나가고 있다고 봐야합니다.

특히 이번 중국의 1차 보복관세 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의 '표밭'인 중서부 '팜벨트'(농업지대)와 '러스트 벨트'(쇠락한 공업지대)를 겨냥하고 있다. 농산물과 자동차가 포함돼 있으니까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트럼프의 표밭을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무역이 아닌 다른 카드로 미국을 괴롭힐 가능성도 있습니다.

미국산 과일이나 자동차의 통관 대기시간을 늦추거나 중국 관광객들의 미국행 관광에 경고를 보내는 것이죠.

얼마전 우리나라 롯데에 대해서도 중국이 무역이 아닌 쪽으로 괴롭혔잖아요.

중국 내 롯데 매장에 소방설비가 미비하다는 이유로 문을 닫게 하면서 실질적으로는 사드설치에 대한 보복을 한적이 있듯이 그런 방법을 쓸 가능성도 있다는 겁니다.

 

< 앵커 >

이번 무역전쟁은 미국이 중국의 첨단산업을 위축시키겠다는 의도로 봐야할까요? 두 나라는 왜 싸우는 겁니까?

 

< 기자 >

이번 미중 무역전쟁은 세계패권다툼이기도 하지만 미국이 중국을 길들여 보겠다는 의도도 있다고 봅니다.

보복관세 품목에서 봤듯이 중국의 핵심이익을 건드리고 있잖아요.

세계에서 누가 1등을 하느냐의 싸움이죠.

미국은 중국을 향해서 1등으로 가는 거 포기해라. 우리가 1등이다, 이런 경고로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을 알고 있는 중국이 가만히 있을 리 없고, 그래서 시작된 미중간의 무역충돌로 봐야 할 겁니다.

 

< 앵커 >

우라나라는 무역국가인데요. 우리 수출이 중국과 미국이 1, 2위잖아요.

미중간의 무역전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도 크겠죠?

 

< 기자 >

'고래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한국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24.8%·홍콩 포함 시 31.6%)이 가장 높은 국가입니다.

미국은 중국 다음으로 한국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12%·2위)이 높습니다.

한국 국내총생산(GDP) 대비 양국 무역의존도는 68.8%에 달합니다.

이번 무역전쟁은 양국이 서로의 수입 제품에 관세를 매기는 일이어서 한국이 소비재 형태로 미·중에 수출하는 제품은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중간재죠.

'메이드 인 차이나'라고 붙여진 완성품 속에 부품은 한국산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중간재 수출은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한국산 디스플레이나 전자부품은 직접 타격을 받게 될 겁니다.

[앵커]

그런데 며칠 전 우리 정부에서는 ‘미중무역전쟁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큰 타격은 없다’는 안일한 인식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업들은 타격을 입을 게 뻔한데 정부는 그렇지 않다는 인식이 문제입니다.

뉴스인사이트, 양봉모 선임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