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최근 국제유가 인상 등으로 물가 인상 적신호가 켜진데 대해, 정부가 공공요금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인상시기를 분산하는 등 비상대책에 나섰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하반기 물가상승압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오늘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 관계 차관회의’를 갖고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왼쪽 두번째) 주재로 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이 하반기 물가 여건 점검과 대응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우선, 하반기 물가 흐름은 전반적으로 안정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국제유가가 수요 증가와 함께, 이란과 베네수엘라 등의 공급 차질 문제로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또한, 국내 석유류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공공요금 등 서비스 물가 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석유류 가격이 과도하게 인상되지 않도록, ‘알뜰주유소’ 등을 통해 시장경쟁을 촉진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하반기 물가 여건이 녹록치 않은 만큼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특히 공공요금 관리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자구노력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대한 흡수하되, 불가피한 경우 서민 부담을 감안해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인상시기를 분산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최근 장마철 호우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해서는 생육지도를 강화하고 예비 모종을 지급하는 등 조기 피해복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나아가, 예기치 못한 농축수산물 수급 불안에 대비해, 비축물량을 확보하고 출하조절과 할인판매 등 수급 안정대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이번달과 다음달(8월) 두달 동안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했습니다.

여름 휴가철 해변 풍경 자료사진

피서지 부당요금과 소비자 피해 예방 등을 위해 ‘물가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소비자단체 등과 함께 피서지 현장지도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또한, 피서지 인근에 ‘부당요금 신고센터’를 설치해 불공정 상행위에 대한 현장 대응을 강화하고, 지역상인회의 자발적인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