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국제유가 상승으로 하반기 물가상승 압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하는 등 리스크 요인에 대해 선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하반기 물가 여건을 점검하고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관리 대책 등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 전반적으로 물가 흐름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겠지만 국제유가 상승 등 영향으로 물가상승 압력이 상반기보다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아울러, 농·축산물은 기상 악화와 병충해 등으로 불안 요인이 있고 석유류 가격도 오름세를 나타내면서 공공요금 등 서비스 물가에도 상승 압력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정부는 또, 공공요금은 불가피한 경우에만 올리되 인상 폭을 최소화하고 인상 시기도 분산할 방침이라며, 휴가철을 맞아 이번달(7월)과 다음달(8월)은 물가안정 특별대책 기간으로 지정해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경찰·소비자단체와 함께 피서지 현장을 돌며 요금 과다인상, 먹거리 안전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피서지 인근에는 부당요금 신고센터를 설치해 불공정 상행위에 대한 현장 대응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