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일행이 경유지인 일본 도쿄의 주일미군 기지를 떠나 오늘 오전 평양으로 향했습니다.

평양에서 1박 2일 동안 머물며 6.12북미정상회담 후속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비핵화 논의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됩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오늘과 내일 이틀동안 북한을 방문해 6.12북미정상회담의 후속협상을 갖습니다.

폼페이오 장관 일행은 오늘 오전 경유지인 일본 도쿄의 요코타 기지를 떠나 평양으로 출발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습니다.

이번 방북에는 성 김 주필리핀 미국대사와 앤드루 김 미 CIA 코리아임무센터장, 엘리슨 후커 백악관 NSC 한반도 보좌관 등 한반도 담당 핵심 당국자들이 대거 포함됐습니다.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채택된 공동성명 전반에 대한 후속 협상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폼페이오 장관 일행은 이번 방북에서 비핵화 조치와 대북체제안전보장, 미군 유해 송환 등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 이행 방안을 놓고 집중적인 논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주일 미군기지에 도착한 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 북미정상간 나눈 약속의 세부 내용을 채워넣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기운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미국은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유예하는 등 분위기를 조성했지만, 북한의 비핵화 조치는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정부는 ‘CVID 즉,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라는 표현 대신 FFVD 즉,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유연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방북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부정적인 대북 기류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방북결과는 향후 비핵화 논의의 풍향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