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특수활동비 문제가 참여연대의 지출 내역 공개로 쟁점화된 가운데, 여야 정치권은 폐지보다는 투명한 운영과 제도 개선에 무게를 두며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오늘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활비가 전혀 필요 없다고 할 수는 없다”며 “가능하면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국민 정서에 맞는 근본적인 제도 개선에 힘쓰겠다”며 관련 특별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특활비 운영 과정에서 나온 문제점과 국민의 걱정을 충분히 고려해 제도 개선을 해나가겠다”고 밝히면서 폐지 보다는 개선 쪽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반면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노 원내대표는 “대법원의 공개 판결은 국회 특활비의 존재 근거가 없다는 뜻”이라며 “내년 국회 예산에서 특활비를 전액 삭감하고, 올해 남은 특활비 지출 내역도 각 정당이 매달 국민들에게 공개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노 원내대표는 이미 3개월 치 특수활동비 3천만 원을 반납한 상태로, 이달 중에 특활비 폐지와 관련한 법안을 대표 발의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