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난 24년간 지치지 않는 원력과 신심으로 백고좌 법회를 대표적인 대중법회로 자리 잡게 한 대구 법왕사가 올해 두 번째 법석을 마련했습니다.

대구 BBS 문정용기잡니다.

 

명실상부 전국을 대표하는 대중법회로 자리 잡은 대구 파동 법왕사의 백고좌법회

백고좌 설법 도량 대구 파동 법왕사

지난 1995년 이후 24년간 한 해도 빠짐없이 총 3500회의 법회가 봉행됐습니다.

법왕사 주지 실상 스님은 오늘(4일) 또 다시 100일 동안 100명의 스님들에게 법문을 듣는 제 36회 백고좌 법회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스님의 이 같은 지치지 않는 원력은 대중교화라는 책임감과 당연함이라고 말합니다.

[인서트/실상 스님/대구 법왕사 주지]

백고좌 설법 도량 대구 파동 법왕사 주지 실상 스님

“청법 대중들이 많지 않아도 허공세계 모든 중생들이 듣고 있다는 그런 생각으로 법회를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누가 하든지 간에 이것(백고좌법회)의 명맥을 이어가야..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해서 법회를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날 입재법회에는 청도 운문사승가대학장 일진 스님이 법사로 나섰습니다.

청도 운문사승가대학장 일진 스님

지난 20여 년간 매회 결석하지 않고 백고좌 법회에 참석해 온 스님은 대중들에게 남다른 애정으로 가르침을 내립니다.

[인서트/일진 스님/청도 운문사승가대학장]

“우리는 어느 쪽에 살고 있는지 나는 정말 어느 쪽에 있을 때 더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고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이런 것을 찬찬히 다짐해 보는 시간이 오늘 백고좌 법회에 임하는 우리 불자님들의 마음자세가 아니겠는가..”

백고좌 법회는 통일신라와 고려시대 성행하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그 맥이 끊어진 것을 법왕사 주지 실상 스님이 복원해 지금은 대중들에게 익숙한 법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국회 정각회 회장 주호영 국회의원

법회에 참석한 주호영 국회 정각회 회장은 우리 대중들이 익숙함에 빠져 이 법석의 소중함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인서트/주호영/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정각회 회장]

“이 시대에 큰 스님 100분을 모셔서 스님들이 깨우치신 바를 듣는 법회가 얼마나 소중한 자리겠습니다. 우리는 정작 공기나 물이 가까이 있으면 고마움을 모르듯이 법왕사의 100분의 큰 스님을 모셔서 법문을 듣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잘 모르는 것 같아요..”

이번 백고좌 법회에는 서울 육조사 선원장 현웅 스님, 제주 천제사 주지 연담 스님, 조계종 법계위원장 종진 스님 등이 법사로 나서 감로법문을 펼치게 됩니다.

또 회향일인 10월 11일에는 정무 대종사의 7주기 추모 다례재와 생전 육성법문으로 마지막 법석을 갖습니다.

BBS NEWS 문정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