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내일과 모레 평양에서 진행되는 남북 통일농구 경기에 참가하기 위해 대표단과 선수단이 오늘 서해 직항로를 거쳐 방북했습니다.

남북 통일농구 경기가 개최되는 것은 통산 네 번째이자 지난 2003년 10월 이후 거의 15년만입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평양공동취재단]

 

 

< 기자 >

남북 통일농구에 참가하는 남측 선수단과 정부 대표단 등 101명이 오늘 평양에 도착했습니다.

평양공동취재단에 따르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이끄는 방북단은 오늘 오전 10시 3분쯤 군 수송기 2대에 나눠 타고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해 서해 직항로를 거쳐 평양 순안공항에 오전 11시 10분쯤 도착했습니다.

공항에는 북측 원길우 체육성 부상이 마중을 나왔고, 공항 귀빈실에서 조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과 환담을 나눴습니다.

조 장관은 "전체적으로 상당히 감회가 깊다"면서 "선수단, 대표단만 오는 게 아니라 남측 주민들의 따뜻한 마음, 또 화해협력을 바라는 마음을 같이 저희가 안고 왔기 때문에 그런 것을 우리 평양 주민들, 북측 주민들에게 잘 전달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원길우 부상은 "평양에서 진행되는 북남통일농구경기에 남측 농구선수단을 이끌고 통일부 조명균 장관이 대표해서 여러 일행분들이 평양에 온 데 대해서 열렬히 축하한다"고 말했습니다.

출발에 앞서 남자 대표팀의 허재 감독은 “북한 선수들이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하기 때문에 선수 때보다 감독으로 가는게 설레고 감회 깊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여자 대표팀 이문규 감독은 “남북관계 협력을 다지는 가운데 농구가 앞장서서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오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남북 통일농구는 지난 1999년 9월 평양에서 처음 개최된 이래 같은해 12월 서울에서 열렸고, 지난 2003년 10월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경기는 통산 네 번째이자 거의 15년만에 개최되는 것입니다.

이번 농구경기는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내일(4일)은 혼합경기, 5일에는 친선경기로 남녀 선수별로 모두 4차례 진행되며, 방북단은 오는 6일 귀환할 예정입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평양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