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앵커; 전국네트워크, 오늘은 부산입니다. 지난 주 26일 울산에서, 지방권력을 교체한 더불어민주당의 부산, 울산, 경남지역 시·도지사 당선인들이 ‘부울경 공동협력기구’를 설치를 골자로 한 ‘상생협약’을 맺었는데요. 협약내용 중 ‘동남권 관문공항에 걸맞는 신공항 건설 태스크포스(TF) 구성’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울경 3개시도 상생협약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박영록기자 전화연결돼 있습니다. 박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우선, 부울경 3개 시·도 상생협약, 어떤 겁니까.

기자) 네.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주 화요일(26일) 당선인 신분으로, 울산도시공사에서 정책간담회를 갖고, 6개항에 대한 ‘부울경 상생협약’을 맺었습니다. 3개 시도는 ‘부산, 울산, 경남을 아우러는 동남권, PK지역의 새로운 화합과 번영의 미래를 위해, 원팀으로 함께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정책간담회에서의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의 말을 이어서 들어보시죠.

[인서트/오거돈/부산시장]
남부경제권의 부흥을 견인해 나가고, 대한민국 발전에 새로운 동력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중앙당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서트/김경수/경남지사]
과거에는 부울경이 여러가지 사안을 놓고 갈등과 대립이 있는 곳이었는데요. 그 자리에 이제는 협력과 연대를 통해서...

이번 정책간담회는 6.13지방선거에서 압승을 한 민주당 중앙당이 첫 번째 민생탐방 지역으로 부울경을 찾은 것이구요. 여기에 3개 시도는 상생협력으로 화답을 한 모양셉니다.

앵커) 부울경 상생협약 6개항, 내용들도 간략히 소개해 주시죠.

기자) 네. 지역의 공동문제 해결을 위해서 ‘동남권 공동협력기구’를 설치하고, ‘부울경 광역교통청’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또, 낙동강 수질개선 등 ‘맑은 물 확보’에 노력하고, 공동 번영을 ‘광역혁신경제권’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다섯 번째는 원전이나 재난 등에서 ‘안전한 동남권 만들기’에 힘을 모으자는 겁니다.
마지막 6번째항이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동남권 관문공항에 걸맞는 신공항 건설을 위해서 부울경 공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한다’는 내용입니다.

앵커) ‘동남권 관문공항 관련 부울경 태스크포스 구성 논란’ 어떤 겁니까.

기자) 먼저, 신공항 결정 과정을 조금 알아야하는데요.
2006년 참여정부때 부산시가 김해공항 포화문제 해결을 위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제안했구요. 이후, 대구경북지역에서 동남권을 넘어, 영남권을 대표하는 신공항 건설을 주장하면서,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이 신공항 후보지로 경합을 벌였습니다.
이후, 부산과 대구경북지역의 갈등이 격하되면서, 2011년 이명박 정부때 신공항 사업이 백지화됐다가, 10년만인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때 ‘신공항을 새로 짓지 않고, 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 방안’을 최종 결정했는데요.

현재 논란은 ‘2년이 지난 지금, 정권이 교체됐다고, 김해공항 확장 결정을 뒤집자는 것이냐’, 하는 겁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과 대구경북지역에서는 ‘가덕도를 다시 끄집어 낸 것은 대구경북과 부울경, TK와 PK를 갈라놓은 뒤, TK지역을 고립시키려는 것 아니냐’하는 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영남지역내 새로운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다’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반발이 거세지자, 국토교통부는 김해공항 확장, ‘김해신공항’을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논란 진화에 나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부울경 3개 시도가 상생협약을 통해서, 지난 정부의 김해공항 확장 결정을 뒤집는다고 봐야합니까. 어떻습니까.

기자) 현재로서는 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논란이 불거지자, 부울경 단체장들이, 다들 아전인수격 해석을 하고 있다면서, 별도로 입장을 내놓았는데요.
오거돈 부산시장 같은 경우는, 저희 부산BBS와의 인터뷰에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서 시간을 두고, 3개 시도가 머리를 맞대자는 취지’라고 한발 물러선 입장을 보였습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김해시민들의 소음피해가 해결되지 않는 한 현재 추진중인 김해공항 확장에 반대한다는 원칙적 입장에서의 참여라고 밝혔구요.
송철호 울산시장은 협약문 어디에도 가덕도라는 표현이 없다면서, 김해공항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 울산시 입장이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다들, 직설적인 표현을 자제하고 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 성공될 수 있도록 하는데, 서로 노력하겠다, 이런 정도의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동남권 관문공항에 걸맞는 신공항’이 ‘추진중인 김해신공항인지’, ‘아니면 김해신공항 결정을 폐지하고 새로운 신공항을 추진하는 것인지’, ‘김해신공항과 별도로, 신공항을 추가로 건설할 것인지’, 명확히 밝히지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논란은 언제든지 수면 위로 다시 떠오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