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 생활안전계 김종만 팀장

● 출연 : 부산경찰청 생활안전계 김종만 팀장

● 진행 : 부산 BBS 박찬민 기자

[앵커멘트] 부산하면 바다를 빼놓을 수 없죠. 어제(1일)부터 해운대 등 부산지역 해수욕장이 문을 열었는데요. 올해도 무더위가 예상되는 만큼 많은 관광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만큼 각종 범죄 예방과 치안 정책이 중요할 텐데요. 오늘 라디오830 시간에서 관련 이야기 자세히 나눠보겠습니다. 지금 부산경찰청 생활안전계 김종만 팀장 전화연결 돼있습니다. 김종만 팀장님 안녕하십니까? 

[질문] 부산지역 해수욕장이 개장했습니다. 많이 바빠지겠죠?

부산시내 7개 해수욕장 중 지난 6월 1일부터 해운대, 송정, 송도 해수욕장은 이미 조기 개장하여 운영 중에 있고 다른 해수욕장은 7월 1일부터 개장해 8월 31일까지 2개월간 운영합니다. 그동안 우리경찰은 해수욕장 개장에 앞서 전 해수욕장 전종경찰관들에게 심폐소생술 교육과 공중화장실 등 범죄취약장소에 대한 사전 다양한 점검을 실시하고 취약점을 보강하였습니다.

이번 장마가 끝나면 많은 피서객들이 부산의 여러 해수욕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우리 부산경찰은 범죄예방순찰 및 검거활동, 교통관리, 해수욕장 혼잡경비 등 쾌적하고 안전한 해수욕장 치안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질문] 해운대 등 부산지역 7개 해수욕장에서 여름경찰관서가 운영 중이라고 하는데요. 여름경찰관서는 어떤 곳인가요?

네, 여름경찰관서는 해수욕장 개장 기간 중 임시로 운영되는 경찰관서로 해수욕장내 범죄예방활동 및 발생사건 처리, 지리안내, 유실물 보관 등 다양한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순찰전종요원, 형사, 성범죄전담팀 등 총 228명의 경찰관을 배치하여 해수욕장치안을 전담하는 경찰관서입니다. 7개 해수욕장중 해운대 및 광안리해수욕장은 다른 해수욕장에 비해 치안수요가 많아 여름경찰서를 운영하고 송도, 송정, 다대포, 일광, 임랑해수욕장 등 5개 해수욕장은 상대적으로 치안수요가 적어 여름파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질문] 해운대해수욕장에는 현직경찰관의 모습은 본 떠 만든 조형물이 있다고 하죠. 어떤 거죠?

네, 해운대해수욕장 이벤트광장 옆 화장실 위에 설치된 2미터40센티미터 높이의 대형 조형물입니다. 혹시 어벤져스 영화보셨습니까? 얼마 전에 개봉했던 영화인데 천만관객을 훨씬 넘어섰던 인기영화였죠. 슈퍼맨같은 히어로 영웅들이 위험에 닥친 사람들을 구해주는 그런 이야기의 영화였는데, 이 조형물은 그 영화를 본 떠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조형물에 나와 있는 5명의 모델 경찰관은 실제 해운대경찰서에서 근무하는 경찰관들입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구조하고 수억대의 돈을 훔쳐간 절도범을 검거하는 등 해운대경찰서의 영웅경찰관들로만 선발하여 ‘해운대 어벤져스 경찰관’ 조형물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이 조형물의 설치 목적은 두가지 의미가 있는데요. 하나는 피서객들이 위험에 닥쳤을 때 신속하게 영웅처럼 나타나 도와주겠다는 뜻과 다른 하나는 범죄예방 차원에서도 설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범죄가 발생하고 나서 범인을 검거하는 것보다 발생하기 전에 범죄를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멀리서도 잘 볼 수 있는 해운대 어벤져스 경찰관 조형물을 설치하여 범죄우려자에게는 심리적 압박감을 그리고 선량한 피서객들에게는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 설치하였습니다.        

[질문] 시민 건강과 생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경찰관의 모습을 보면서 많은 분들이 든든해하실 것 같습니다. 여름철 피서지에서 여성분들이 많이 걱정하는 것이 성범죄인데요. 어떤 대응책을 펼칠 계획이신가요?

사전 성범죄예방 홍보물를 제작하여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성범죄는 대부분 불법촬영으로 70~80%가 외국인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국에서는 죄가 되지 않는 문화적 차이로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아, 해수욕장별 다국적어 예방홍보방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년보다 성범죄 전담인원을 보강하였습니다. 전국 최대 인파가 모이는 해운대 해수욕장에 20명을 배치하는 등 7개 해수욕장에 총 80명의 성범죄전담팀을 배치하여 성범죄예방 및 검거활동 실시합니다. 

[질문] 특히, 최근에는 몰래카메라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불법촬영에 대한 단속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최근 불법촬영은 공중화장실 뿐만 아니라 지하철, 워터파크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여러 곳에서 발생하는 등 사회문제화 되고 있습니다.  우선 6월 한 달 동안 해수욕장을 비롯한 피서지, 인근 도시철도역 등 다중이 많이 모이는 장소 화장실 등에 대해 전문 탐지장비를 활용 사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전문 탐지장비는 카메라의 렌즈나 전파를 직접 감지할 수 있는 탐지기입니다. 

또한 성범죄전담팀을 활용 피서객이 집중되는 오후 및 물놀이 시간에 집중배치, 거점 및 유동순찰을 실시하면서 성범죄 예방 및 검거활동을 할 계획입니다. 

[질문] 해수욕장에서 성범죄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인지도 궁금해요. 어떤가요?

최근에 안경이나 보조배터리 형태로 변형된 각종 초소형 카메라가 등장했는데요. 드론 등 스마트기기의 발달 및 손 쉬운 구매방법으로 인해, 불법촬영 등 성범죄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성범죄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15년 8건, 16년 14건이던 것이 17년도에는 16건으로 최근 3년간 50% 이상 급증하고 있는 실증입니다. 

[질문] 이런한 성범죄예방 근절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신고도 중요할 텐데요. 신고 포상금 제도도 운영하고 계시죠?

네, 범인검거에 기여하거나 범죄 사실을 신고하여 주신 경우 우리 경찰에서는 보상금심사위원회를 거쳐 합당한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보상금제도는 적극적인 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인 만큼 범죄를 목격하시면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 드립니다. 

[질문] 해수욕장에서 범죄 현장을 목격 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면 되나요?

범죄현장을 목격하게 되면 긴장하지 말고 최대한 침착하게 112로 신고하여주십시오. 자칫 잘못대응하거나 섣불리 대응을 하셨다가는 2차 피해의 우려도 있으니 반드시 112로 신고하여 주시고 긴급시에는 해수욕장에 근무하는 해경이나 소방 등에 도움을 요청하셔도 서로 공조가 되어 있기 때문에 경찰관이 신속하게 출동합니다. 

[질문] 해수욕장 주변은 각종 이벤트나 축제도 많이 열려서 교통정체 문제도 심가한데요. 어떤 대책을 펼치고 계신가요?

해운대 하와이언 페스티벌 등 해수욕장별 이벤트들이 많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경찰은 사전에 해수욕장별 행사를 파악 교통정체발생 전에 교차로에 교통경찰관을 집중 배치하여 우회소통하고, 교통방송, 전광판 등을 활용해 정체상황을 실시간 제공하는 등 교통정체 해소에 최대한 노력할 것입니다. 올해도 교통정체가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해수욕장 이용시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이밖에도 피서철에 일어날 수 있는 각종 범죄를 위해 어떤 단속을 활동을 할 계획인지 소개해 주세요?

백사장 주변 피서객 상대 휴대폰, 귀중품 등 강·절도 및 해수욕장주변 데이트 폭력, 노점상, 포장마차 등 자릿세 징수 등 갈취폭력배 뿐만 아니라 불꽃놀이, 음주소란 등 기초질서 문란행위에 대해서도 집중 단속할 예정입니다. 

[질문] 끝으로 청취자 분들게 정리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부산은 국제적인 해양관광도시로 피서철이 되면 국내·외에서 수많은 피서객들이 부산을 찾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이 부산에서 피서를 즐기면서 많은 추억을 만들어가고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들께서도 교통질서 확립 등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우리 경찰도 해양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피서객들이 다시 찾는 부산이 될 수 있도록 이번 해수욕장 운영기간 중 안전하고 쾌적한 해수욕장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