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은 최근 총무원장 설정 스님의 비위 의혹 해소 방안을 둘러싸고 종회의원 스님들 간의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데 대해 종단 집행부가 나설 일이 아니라는 뜻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윤승환 총무원 기획차장은 오늘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설정 스님의 의혹 문제와 관련해 종회 내부의 정치적 다툼으로 비화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총무원이 이래라 저래라 할 일이 아니라면서 이같이 전했습니다.

하지만, 설정 스님의 의혹을 규명할 '교권자주와 혁신위원회' 구성을 두고 형평성 논란이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52명으로 꾸려진 혁신위에는 설정 스님을 비롯한 종단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중앙종회 의원 스님들은 단 한 명도 포함돼 있지 않았지만, 모두 5명으로 구성된 종회의원 스님들은 친종단 인사로 분류됩니다.

이런 가운데 혁신위 출범을 전후해 중앙종회 모임의 한 축인 법륜승가회는 총무원장 설정 스님의 직접 해명을 촉구하는 동시에 임시종회 소집을 끊임없이 요구해 왔습니다.

이들은 지난 21일 우정공원에서 종단이 처한 위기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해야 한다면서 종회의장이 또 다시 임시회 소집 요구를 거부한다면 의장직을 유지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이에 반해 종회 내 최대 계파 모임인 불교광장은 어제, 교권자주와 혁신위원회의 활동이 여법하게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동참과 지지를 보낸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불교광장은 최근 몇몇 종회의원들이 종단 중징계자와 종단을 비방하는 재가자, 제3세력 등과 결탁해 종단을 부정하고, 총무원장에 대해 근거 없는 의혹만을 제기하면서 퇴진을 요구하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총무원장 선거 불복운동으로 종헌종법 질서를 무시하는 행위라며, '교권자주와 혁신위원회'에서는 활동기간 내에 모든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혀 주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불교광장은 또, 총무원 집행부가 종단 질서를 유린하는 해종세력에 대해 교권수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이 이어지면서, 교계 안팎에서는 설정 스님과 관련된 의혹 문제가 종단의 정치적 갈등으로 비화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