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과학과 뷰티 아카데미, 국내 넘어 해외까지 영역 넓혀 '주목'

광주여대 최은미 교수(미용과학과)

광주여자대학교 뷰티 아카데미가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영역을 넓히면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번주 부터는 베트남 뷰티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아카데미를 운영한다는데. 오늘은 광주여자대학교 미용과학과 최은미 교수를 전화로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질문-1] 해외교육생 대상의 뷰티아카데미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해외교육생 대상 광주광역시 뷰티아카데미󰡓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여자대학교가 주관하는 행사로서 광주시가 지역의 우수한 뷰티 인적자원을 활용한 뷰티교육과 뷰티체험, 문화관광을 통해 뷰티도시로서 이미지를 창출하고, 뷰티교육 국제화를 통해 광주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중점 추진중인 사업입니다.

베트남 뷰티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2008 뷰티 아카데미'

[질문-2] 교육 받는 대상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답=교육대상은 해외에 거주하는 뷰티관련 학생, 종사자이며,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화장품등 다양한 뷰티산업에 종사하는 관련자를 말합니다. 2015, 2016년은 대상이 중국이었지만 2017년과 올해는 베트남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교육이며 이번교육은 총 55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1차와 2차로 나뉘어서 진행될 예정으로 1차는 31명의 뷰티종사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질문-3] 교육내용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답=뷰티아카데미는 뷰티교육과 뷰티체험, 문화관광등 3가지 영역이 포함되어 구성되어집니다.

뷰티교육은 원하는 전공교육에 따라 15시간이상으로 구성하며, 이론과 실기가 병행되고 뷰티산업전망등 다양한 수업으로 이루어지고 뷰티체험은 광주의 뷰티샆등을 방문하여 직접 체험을 해보는 것으로 12시간이상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문화관광은 광주시만의 특화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12시간이상 진행됩니다. 이번에는 교육참여자의 요구도에 따라 뷰티교육을 총21시간 , 체험과 문화관광 24시간으로 기존보다 많은 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용과학과 강의실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

[질문-4] 교육일정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교육일정은 6월 25일 월요일 오후 9시에 저희 대학에 도착하여 기숙사에 입실 후 다음날 어제 개강식을 비롯하여 6박 7일간 교육과 뷰티체험, 문화관광등이 진행되며 마지막날 토요일 저녁5시에 수료식과 함께 K뷰티 페스티벌로 한복쇼를 진행하고 일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질문-5] K뷰티-페스티벌의 한복쇼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

답=광주의 미용과 우리옷의 조화라는 주제로 교육 대상자들이 한복과 수식을 갖추어 직접 조화의 미를 연출하는 공연을 통해 뜻깊은 추억을 만들어 주는 행사입니다. 저희 대학의 총장님을 비롯하여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곱게 한복을 차려입고 참여하여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로 구성하였습니다.

[질문-6] 이러한 뷰티교육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일까요

답=첫째는 광주시만의 뷰티교육관광프로그램으로 특화사업화 할 수 있으며 광주형 뷰티 투어리즘 및 뷰티 체험 관광콘텐츠 개발과 뷰티 & 아트 체험 프로그램 및 문화공연 개발 기반 마련에 기여하고 둘째, 뷰티 관광 대응 및 경제 활성화로 관내 뷰티 관련 산업체의 활성화 유도와 셋째, 광주시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토대로 한 아시아 뷰티교육 메카로의 해외 뷰티종사자 및 유학생 유치와 우수 뷰티기술 전수기회제공과 광주형 전통기술개발등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것으로 본다.

광주여대 미용과학과 학생들의 실기수업 광경.

[질문-7] 뷰티교육사업의 선정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답=광주광역시에서 사업에 대한 공고를 공지하면 여러 교육기관들이 참여의사를 제안서를 통해 교육내용과 진행과정등을 제안하게 되며 외부심사자와 내부심사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서류심사와 구두발표 질의응답등을 통해 수행기관을 평가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기관이 선정되어 사업을 운영하게 됩니다.

[질문-8] 광주여자대학교가 선정된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요

답=저희 광주여자대학교 미용과학과는 전국 4년제 대학들 중 최초로 미용과학과를 신설한 대학이고 가장 많은 교수진과 최적의 수업이 가능한 최첨단 강의실구축등 미용으로는 특화된 인적, 물적인프라가 잘 구축된 것과 아낌없이 교육에 투자해 주시는 총장님의 교육철학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2015,2016년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경험을 토대로 2016년 중국 이베이누의 600명 뷰티종사자가 본 대학을 방문하여 뷰티교육과 아트를 콜라보레이션해서 진행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등이 이번 사업에 선정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더욱 발전된 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