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희 든든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보험이사)

● 출연 : 이동희 든든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보험이사)
●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광역시 한의사회 보험이사를 맡고 계시고 사직동에서 든든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이동희 원장님과 함께 “무릎관절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동희 원장님 안녕하세요? 

이동희 든든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보험이사)

질문1) 최근 외부활동이 많아지면서 사용량 때문인지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무릎이 아파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물론 관절을 많이 사용하여 아파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 무릎이 아픈 이유는 크게 무릎 안에 원인이 있는 경우와 무릎 밖에 원인이 있는 경우의 2가지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무릎이 아픈 것은 무릎 밖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질문2) 무릎통증이 무릎 밖에 있고 또 그런 경우가 더 많다고 하셨는데요,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무릎 통증의 원인이 무릎 밖에 있는 것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째, 내반슬입니다. 속칭 오다리라고 하는 질환으로서 대퇴부 안쪽 근육이 수축하고 바깥쪽 근육이 이완해서 무릎관절의 안쪽 압력이 증가해서 무릎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게다가 뭉쳐진 무릎 안쪽 근육이 관절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더 심하게 합니다. 

둘째, 허리통증이 무릎통증으로 연결된 경우입니다. 오래 앉아 있는 경우에 요추와 골반을 이어주는 근육에 경직이 발생하여 자리에 일어날 때 요통이 발생하는데 이뿐만 아니라 대퇴신경이 압박되어 무릎 앞쪽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무릎을 굽혀 무리하게 일을 하게 되면 무릎 앞쪽으로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셋째, 오금통증입니다. 무릎 뒤쪽이 아프다는 환자분들이 종종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슬괵이라고 부르는 오금 부위의 근육이 굳은 것입니다. 

질문3) 그럼 무릎 속에 원인이 있는 경우는 어떤 것입니까? 

-무릎 통증의 원인이 무릎 안에 있는 것도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골관절염입니다. 흔히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합니다. 나이가 들면 무릎 안의 연골이 얇아지는 반면 뼈는 두꺼워져 관절이 잘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데 활액막에 염증까지 생기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50대 이후 발생하게 되는데 유전력이 있어 부모가 관절염이 있는 경우 본인도 발생할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둘째, 인대손상입니다. 무릎관절에는 내측 측부인대, 외측 측부인대, 전방 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와 같은 중요한 인대들이 있습니다. 무리하게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경우 인대에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중에 내측 측부인대 손상이 가장 흔한데 흔한 대신 자연 치유력이 높아 비수술적 방법으로 한의학 치료를 많이 합니다. 

셋째, 연골손상입니다. 무릎 내 연골을 반월상 연골이라 하는데 이 연골이 손상되면 통증과 함께 무릎이 어긋나는 느낌이나 완전히 무릎이 져지지 않게 됩니다. 반월상 연골손상은 주로 관절경 수술로 치료하게 됩니다. 

질문4) 청취자분에게는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친숙할 것 같은데요,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통증이 심한 경우에 한의원에서는 주로 약침을 사용하는데 약침이 굳어진 무릎근육을 부드럽게 해서 통증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무릎과 관련된 경락에 침을 놓아 무릎 부위의 기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은 앞서 말씀 드린 오다리와 관련이 깊은데 추나치료로 오다리를 교정해 무릎통증을 줄이는 방법도 사용합니다. 

질문5) 무릎 수술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릎 수술 받은 후 만족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더군요. 무릎 수술은 어떨 때 해야 하는 건가요? 

-인공관절의 수명이 10년에서 15년 정도 됩니다. 요즘엔 수명이 여든살 이상인 경우가 많으니까 되도록 65세 이전에는 무릎 수술을 신중하게 결정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무릎 강화 운동 및 약물치료를 위주로 하는데 이렇게 하고도 무릎통증이 심하고 관절이 많이 굳은 경우에는 수술을 선택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질문6) 말씀 하신 이외에 무릎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무릎통증에 퇴행성 관절염 다음으로 흔한 만성 관절염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면역체계에 이상으로 무릎관절 내에 위치하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겨  관절액이 증가하고 관절이 붓는 등의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난 후 1시간이 지나도 근육이 뭉친 것처럼 관절이 뻐근하고, 쿡쿡 쑤시는 느낌이 들고, 심하면 통증까지 느껴지는 조조강직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기에 알아차리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외과질환인 반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내과 질환이므로 조조강직이 지속되면 류마티스 내과를 내원하셔서 류마티스 검사를 받아 보시기를 권유해 드립니다. 

질문7) 무릎통증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어떤 생활습관을 가져야 할까요? 
  
-평소에도 꾸준한 운동과 적절한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은 살을 빼서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허벅지 강화 운동처럼 무릎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하게 하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 좋습니다. 

무릎에 무리가는 행동을 삼가 해주시는 것도 중요한데요 평지를 걷는 것에 비해 계단 오르내리기는 8배, 쪼그려 앉는 것은 16배의 체중이 무릎에 전해지니까 무릎이 아픈 경우에는 이런 동작을 삼가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오다리나 엑스다리도 무릎통증에 원인이 되므로 바르게 걷는 연습을 하시돼 무릎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한의원에서 추나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