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내일 러시아 국빈방문을 앞두고 '한반도 평화체제'가 구축된 이후, 중장기적으로 동북아 전체를 아우르는 다자 평화 안보 협력체제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타스통신 등 러시아 언론사들과 인터뷰를 갖고 "푸틴 대통령과 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또 평화체제 구축에 대해서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본격적인 남북 경제협력 시대가 열리고, 여기에 러시아가 동참하는 '남북러 3각 협력'이 돼야 한다면서 유망 분야로 철도와 전기, 가스 사업을 꼽았습니다.

또 우리나라와 러시아의 주요 협력사업 9가지를 일컫는 '나인브릿지' 구상과 관련해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빨리 만들어서 실천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MOU 등을 체결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북미정상회담'에 관한 질문에 '역사적인 대전환'을 이룬 계기가 됐다고 평가하고, "북한은 구체적인 방안으로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고, 미국은 북한의 안전에 대한 보장을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남은 과제는 합의를 완전하고 신속하게 실천해 나가는 것"이라며 "북한은 더욱 더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을 제시해야하고, 미국은 거기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를 신속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