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북한의 당국자들이 몽골에서 접촉했다고 NHK와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양국 당국자가 오늘 몽골에서 열린 국제회의 '울란바토르 대화'에서 비공식 만남을 가졌다면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도 이 자리에서 북한에 전달됐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틀간 열리는 이번 회의에 시미즈 후미오 외무성 아시아·태평양국 참사관을 보냈고, 북한에서는 외무성 산하 군축평화연구소 간부가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북미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나도 좋다"고 말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일본에서는 북·일 대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베 총리는 납치 피해자 가족들과 만난 자리에서 "납치 문제는 일본의 문제"라며 "북한과 마주보고 해결하겠다"면서 북한과의 직접 대화에 의욕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일본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아베 총리가 8월 평양을 방문하는 안과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서 김 위원장과 만나는 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다양한 루트를 통해 북한과 접촉하고 있다며 접촉 사실을 시인했지만, 정부 관계자가 구체적인 시점에서 양측의 만남을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