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김명수 대법원장이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과 관련해 법원 내외부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법원장들이 오늘 간담회를 열고 후속 조치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고위 법관들이 주축이 되는 만큼, 형사 조치는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됩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고위법관들이 주축이 되는 전국 법원장 회의가 오늘 오전부터 열리고 있습니다.

전국 지방법원장과 고등법원장 등 고위 법관 35명은 오전 10시부터 대법원에서 특별조사단 조사 결과와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후속조치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2시간여에 걸친 오전 토의에 이어 오후 1시부터 다시 회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법원장 회의는 고위 법관들이 주축이 되는 만큼, 형사 조치는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제 추가로 공개된 문건들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도 관심이 모아집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간담회에는 참석하지 않고 논의 결과만 전달 받을 예정입니다.

이틀 전 김 대법원장이 참석한 사법발전위원회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해 대법원이 적절한 방식으로 수사를 의뢰해야 하고, 검찰도 수사해야 한다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또 앞서 진행된 각급 법원 판사회의에서는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지만, 중견급 부장판사들은 법관과 재판의 독립성이 침해될 우려가 있다며 형사 조치에는 신중함을 보였습니다.

김 대법원장은 오늘 출근길에 법원 내부에서 형사 조치 여부에 대한 여러 의견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법원 내부 뿐 아니라 각계각층의 의견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