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마련 국무회의 보고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전국에 ‘거점형 청정 위판장’ 10곳이 조성해 수산물 품질과 안전을 높이고, 소비가 많은 수산물은 가격 안정 관리 대상 품목으로 지정해 가격 급등을 방지하기로 했습니다.

해양수산부 신현석 수산정책실장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2018∼2022년)’을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해수부 신현석 수산정책 실장이 5일 수산물유통혁신 로드맵(18-22년)을 브리핑하고 있다

신 실장은  설명을 통해 “2천15년 기준 연간 1인당 수산물 소비량 59.9kg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 수산물 소비 증가에 따른 유통 현대화와 산업 영세성 탈피, 생산 감소에 따른 가격 상승에 대처하며 좀 더 위생적 수산물을 공급하려는 것이 이번 로드맵의 근간"이라고 말했습니다.

신 실장은 이를위해 “우선 산지 위판장에서 수산물이 처리되는 전 과정의 품질과 위생 수준을 높이기 위해 전국 수산물 거점 지역 10곳에 ‘거점형 청정 위판장’을 조성해 시설 개선 모델로 삼을 계획” 이라고 말했습니다.

거점형 청정 위판장에는 에어커튼 등 수산물 품질 강화를위한 각종 시설을 가추고 각각의 위판장은 매년 이행 여부를 평가, 우수 위판장에는 예산 우선 지원 등의 혜택도 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위판장을 경매 투어 같은 관광상품으로 활용해 일자리도 만들고 어업인 소득도 높일 계획이라고 신실장은 덧붙였습니다.

또 전국 수산물 산지 거점에 거점유통센터를 조성하고, 주요 대도시 권역에는 소비지 분산물류센터를 구축해 산지위판장-거점유통센터-분산물류센터-소비지를 연계하는 전국 단위 ‘신(新)수산물 유통망’도 완성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밖에 “최근 3년간 소비량 10위안에 드는 품목 등을 중심으로 매년 ‘가격안정 관리 대상 품목’을 지정해 정부 비축과 가격 모니터링 등 수산물 수급 관리 정책도 추진하는 한편 어종과 지역별로 서로 다른 어상자와 소포장 규격을 표준화해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