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영 은정한의원장(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

● 출연 : 박은영 은정한의원장(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
●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 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을 맡고 있고, 은정한의원 원장이신 박은영 원장님과 함께 “안면마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박은영 원장님 전화연결되어 있습니다. 박은영 원장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박은영입니다.

질문1) 오늘 주제는 안면마비입니다. “추운 데서 자고 나면 입 돌아간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었는데요. 안면마비는 어떤 질환인가요?

-안면마비는 12개의 뇌신경 중에서 7번째 신경인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것인데요~안면신경은 얼굴 근육의 움직임을 주로 담당하구요. 미각, 얼굴과 귀 주변의 감각, 침샘과 눈물샘의 분비를 담당하는 신경이에요. 따라서 안면신경이 마비되면 한쪽 얼굴의 근육이 마비되면서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고, 눈이 잘 안감기고, 얼굴의 감각이 둔한 증상이 나타나구요.

눈물이 잘 분비되지 않아서 눈이 건조하거나, 맛이 잘 안 느껴지는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구안와사”라고 하여 눈과 입이 삐뚤어졌다는 병명을 쓰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이 안면 근육이 마비되면서 얼굴이 비뚤어져 보이는 것이라 그렇게 이름 붙인 거 같습니다.

질문2) 구안와사라는 말을 들어본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안면마비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안면마비는 중추성 안면마비와 말초성 안면마비로 나눌 수 있는데요~ 중추성 안면마비는 뇌경색, 뇌출혈, 뇌종양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안면마비이구요. 대부분의 안면마비는 말초성 신경마비로 벨마비(Bell’s palsy)라고 합니다.

벨마비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은데요.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 혹은 자가면역 과정에 의한 신경염으로 추측됩니다. 과로나 스트레스, 정신적인 충격, 대상포진, 감기, 중이염 등의 바이러스 감염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구요.

한의학에서는 과로, 장부 기능의 저하, 차가운 주변 환경 등으로 인하여 얼굴 주변의 기혈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생한다고 봅니다.

질문3) 중추성과 말초성 안면마비로 나눠서 볼 수가 있네요. 그렇다면 중추성 안면마비인지 말초성 안면마비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중추성 안면마비와 말초성 안면마비의 가장 큰 감별점은 중풍 증상이 동반되느냐 안되느냐로 볼 수 있구요. 또한, 마비가 나타나는 부위가 다릅니다.

뇌출혈, 뇌경색 등으로 인해 중추성 안면마비가 발생하면 한쪽이나 양쪽 팔다리가 저리거나, 마비되는 느낌, 힘이 빠지는 느낌, 혹은 두통이나 어지럼증, 혈압의 상승, 복시 등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중풍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하지만 말초성 안면마비의 경우에는 안면마비의 증상만 나타납니다.

그리고 말초성의 경우에는 입 주변 뿐만 아니라 눈 주변, 이마에도 마비가 생겨서 이마의 주름을 만들 수가 없고 눈을 감기 힘든 반면, 중추성 안면마비의 경우에는 입 주변은 마비가 되지만 눈과 이마 주변은 마비가 생기지 않습니다.

질문4) 안면마비가 생겼을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할지 어떻게 치료받아야 할지 당황스러우실 거 같은데요. 치료방법은 어떻습니까?

-중풍 증상을 동반하는 중추성인 경우에는 시간을 다투는 응급 질환이기 때문에 꼭 신경외과에 가셔서 MRI를 비롯한 검사를 받으시고 그에 맞게 치료를 받으셔야하구요.

말초성의 경우에는 초기 일주일의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때는 신경과, 피부과 등에 내원하셔서 스테로이드제나 항바이러스 제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하시면서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침, 약침, 전침, 한약, 뜸, 부항, 매선요법 등의 치료를 하는데요. 초기뿐만 아니라 후유증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질문5) 한의원에서 안면마비를 치료한다는 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은데요. 한방치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시죠?

-요즘은 안면마비만 중점적으로 치료하는 한의원도 생기긴 하였지만 보통 안면마비를 한의원에서 치료한다는 생각을 잘 못하실 거예요. 하지만 제가 삼세한방병원에서 수련의나 과장으로 있을 때 많은 안면마비 환자분들께서 외래 치료뿐만 아니라 입원치료를 받으셨는데요. 환자분들의 만족도도 높고, 빠른 시간에 호전된 경우가 많으셨어요.

우선 한약에 대해 말씀드리면 한약은 장부의 기운이 약한 경우, 찬 온도에 노출된 경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경우 등 원인과 체질을 파악하여 처방합니다. 한약은 신경과 근육의 빠른 회복뿐만 아니라 후유증 예방에 도움이 되구요.

마비된 얼굴 주변뿐만 아니라 팔, 다리, 혹은 복부의 혈자리에 침을 놓아 마비된 얼굴의 기혈 순환을 도와주며, 얼굴의 근막에 침을 놓으면, 근육의 마비가 보다 빨리 회복됩니다. 그리고 침을 놓은 후에는 전기 자극을 통하여 침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침을 사용합니다.

약침은 한약의 성분을 정제하여 혈자리에 주입하는 일종의 주사 요법으로 한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으며, 국소부위에 치료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빠릅니다. 특히, 벌독으로 만든 봉침은 염증 제거와 신경회복 효과가 뛰어나구요. 연어로 만든 약침인 IU 미소 약침은 신경재생 작용이 뛰어나 초기뿐만 아니라, 1년 이상 회복되지 않은 후유증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회복되지 않는 부위의 근육 볼륨 저하, 안면 비대칭에 매선 요법, 정안침 요법을 이용하여 탄력을 주고, 비대칭을 교정합니다.

질문6) 안면마비가 왔을 때 혹여나 평생 지속될까봐 불안하실 거 같은데요. 얼마 동안 치료받아야 할까요?

-다른 질환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마비 질환은 초기의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보통 환자분들께서 아침에 자고 일어난 후, 입이 한쪽으로 돌아갔다, 혹은 양치를 하거나 물을 마시는데 물이 흐른다고 하여 내원을 많이 하십니다. 증상을 느끼자마자 바로 한의원이나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하구요. 마비의 정도가 약한 경우에는 약 6주 동안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기도 하고, 치료를 받으시면 1달 이내로 완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2-3달 정도 치료가 필요하구요. 신경전도 검사, 근전도 검사 상 신경이 많이 마비된 경우 6개월 이상의 기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평생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얼굴은 스스로도 매일 거울을 보고, 다른 사람과 만날 때도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100% 회복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고, 심하면 우울증, 대인기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처음 1달, 그리고 이 후 3개월까지의 치료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이후에도 천천히 회복되니 희망을 잃지 말고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질문7) 마비가 심한 경우 평생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후유증이 남을 수 있을까요?

-안면신경의 마비가 심하거나, 람세이 헌트증후군(Ramsay Hunt syndrome)이라고 부르는 안면 대상포진에 함께 나타나는 경우 후유증이 잘 생기는데요.

마비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생기는 입꼬리 처짐, 안면 비대칭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후유증으로 연합운동, 악어눈물증후군이 있습니다. 연합운동은 움직이고자 하는 특정 안면근육을 움직일 때, 의도하지 않은 안면근육의 움직임이 함께 나타나는 증상으로 안면근육의 운동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의 섬유들이 안면마비로 인해 손상되었다가 다시 회복되는 과정에서 연결이 잘못되어 생깁니다. 악어눈물증후군은 침샘과 눈물샘의 신경이 잘못 연결되어 미각 자극에 반응하여 눈물이 흐르는 경우구요. 구축, 경련, 눈물 감소, 청각장애, 이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질문8) 마지막으로 안면마비가 왔을 때, 회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 있으면 알려주세요.

-안면마비로 인해 눈이 잘 감기지 않는다면 안대를 사용하시고, 세수를 할 때도 세안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빨대로 음료 먹기, 풍선 불기, “아에이오우”, “마메미모무”, “하헤히호후”를 정확히 발음하는 발음 연습을 통해 안면근육을 많이 움직여서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비된 근육을 자주 마사지하는 것이 도움되구요. 찬바람은 피하시고 푹 쉬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