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네 번째 정상회담을 갖고 다음달 ‘북미정상회담’의 차질 없는 준비를 다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회담은 조건이 충족될 때만 열릴 수 있다면서 처음으로 회담 연기 가능성을 나타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다음 달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마주 앉은 한미 정상.

배석자 없이 이뤄진 20분간의 단독회담과 한 시간여 확대회담을 통해 두 정상은 ‘북미정상회담’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두 정상이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천명한 뒤에 가질 수 있는 체제 불안감을 해소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 미국 내 회의적인 시각이 있는 것은 알지만, 회담이 예정대로 열릴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1 /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며 북미 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비핵화와 체제안정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을 반드시 성공시켜, 북미 수교 등 정상적인 관계를 수립해낼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두고봐야할 것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펴면서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열리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갑작스러운 태도 변화 이후,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 가운데, 미국 측에서 처음으로 회담 연기 가능성을 언급한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태도 변화가 시진핑 주석과 김정은 위원장의 2차 회담 이후 시작됐다며 중국이 영향력을 행사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놨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CVID를 수용하면, 김정은 위원장의 안전을 보장하고 경제적 번영을 이루도록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 방식에 대해서는 물리적 여건을 감안할 때, 단기간 또는 짧은 단계를 거칠 수 있겠지만 전체적으로는 ‘일괄타결'식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1박 4일간의 짧은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라 내일 새벽 돌아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